해양플랜트 산업…부산·하동·목포 등 남해안벨트 구축
해양플랜트 산업…부산·하동·목포 등 남해안벨트 구축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7.2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800억 투입·핵심기자재 국산화 개발 지원

정부가 해양플랜트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 앞으로 5년간 800억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의 취약점으로 지적돼온 핵심기자재의 국산화 개발지원과 성능평가 기반조성을 위해 부산, 경남 하동, 전남 목포로 이어지는 남해안 벨트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남해안 벨트에는 해양플랜트 산업혁신을 위한 '핵심기술 기반센터'가 조성된다.

부산에는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주관하에 조선기자재 성능고도화사업 전진기지인 '조선해양기자재 성능고도화센터'가 들어선다.

최근 국제 안전규제 강화로 극한·진동소음·화재·폭발대응 등 시험평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시험설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기자재 업계의 상황이 고려됐다.

이 사업에는 5년간 330억원이 투입돼 ▲극지 운항용 선박성능 평가 ▲복합환경에서 진동소음 평가 ▲구조물 화재시험 평가 ▲방폭시험 인증시험 평가사업과 이와 관련한 핵심 기자재 성능평가 사업이 전개된다.

5년간 245억원이 투입되는 '해양케이블 시험연구센터 구축사업'은 목포대학이 주관한다.

▲심해저 전력선 ▲통신선 ▲석유가스 운송관 등 해양플랜트 케이블에 대해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할 수 있는 설비가 구축된다.

산업부는 "해상유전 개발이 심해로 이동함에 따라 고기능성·고신뢰성·해양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시험평가 설비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석유생산 평균수심은 1990년 400m, 2000년 1000m, 2011년 2300m 이상으로 매년 깊어지고 있다.

'심해자원 생산설비 운영성능 실증베드 구축사업'은 8월22일까지 사업자를 공모한다. 이 사업에는 3년간 23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지는 하동이다.

이 사업을 통해 ▲유정유체 모사시스템 ▲유정유체 저장설비시스템 ▲심해생산설비 전원공급시스템 ▲통합제어시스템 등 심해자원 생산설비의 운영 성능을 실증하기 위한 기반 구축사업이 모색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추진되는 이번 기반센터 구축사업은 우리나라 해양플랜트와 관련 기자재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