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남이가" 부산향우 하동 배 대량 구매
"우리가 남이가" 부산향우 하동 배 대량 구매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4.08.2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양호 회장 등 임원진 하동 햇배 1000상자…향후 추가 구입 계획
 

섬진강변의 옥토에서 생산된 하동 햇배가 본격적으로 출하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 향우들이 고향 배를 대량 구매해 눈길을 끈다.


지난 22일 하동군에 따르면 추석을 앞두고 재부하동향우회(회장 이양호)가 하동배 생산농가를 돕고자 7.5㎏들이 1000상자 약 3000만원어치를 구매하기로 했다.

하동 향우들이 고향 배 구입에 나선 것은 올해 하동배가 풍작을 이루고 있으나 판로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윤상기 군수의 도움 요청에 따른 것이다.

윤상기 군수는 지난 20일 부산 서면에 있는 한 뷔페식당에서 이양호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향우회 간담회에 취임 인사차 들러 풍작을 이룬 하동 배 생산농가들이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이양호 회장이 즉석에서 100상자를 구입하겠다고 약속한데 이어 간담회에 참석한 많은 임원진이 고향 농업인 돕기에 의기투합해 총 1000상자를 구입하기로 했다.

향우회는 이날 구매를 약속한 1000상자 외에도 추석 제수 및 선물용 등으로 향우들의 추가 구입이 예상돼 구매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문현득 향우회 사무처장은 “고향에서 어렵게 농사를 지어 판로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이심전심으로 구매에 나섰다”면서 “풍년농사를 짓고도 어려움에 처한 배 생산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하동배는 물 빠짐이 좋은 섬진강변의 사질양토에서 친환경적으로 재배돼 석세포가 적은 대신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특히 섬진강변 만지배는 80여년의 재배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200여 농가가 223㏊의 과수원에서 연간 5000t의 배를 생산해 130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