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온욕’은 몸의 면역세포를 춤추게 한다
‘효소온욕’은 몸의 면역세포를 춤추게 한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10.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짱&몸짱 자연효소원 박명철 대표

▲ 명철 대표는 “효소온욕을 통해 건강증진으로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얼짱&몸짱 자연효소원 박명철(44) 대표는 현대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어 효소온욕을 통해 면역력을 높일 것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질병도 함께 동반되고 있다.
그 원인은 몸의 체온이 낮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체의 체온 저하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지 못하게 하고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 몸의 체온이 섭씨 37도 정도는 되어야 몸속에서 순환이 잘 되고 면역세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박 대표가 추천하는 효소온욕이란 욕조에 편백나무 톱밥, 쌀겨 등에 인체에 유익한 기능성 미생물을 넣어서 피부에 직접 전달하는 건식온욕법이다. 미생물이 발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온몸을 자극함으로써 전신근육의 감각을 계속 유지하고 영양이 부족한 피부에 몸에 좋은 성분이 발효열과 함께 전달되어 체온을 상승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서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전신 디톡스(Detox)효과를 가져 온다고 말한다.
얼짱&몸짱 자연 효소원 박명철 대표는 “건강한 삶을 누리고자 하는 도시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효소온욕은 또 하나의 혜택”이라고 말하고 “효소온욕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건강증진으로 건강한 삶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박명철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얼짱&몸짱 효소원 힐링센터를 개업한 시기는 언제인가
▲개업한지 약 2년 6개월 가량 됐다.

-최초 얼짱&몸짱 효소원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제가 병원 건강관리과에서 약 13년간 근무를 했으며 출장 암검진센터에서도 약 7년간 근무를 하면서 약 20년 가량 건강에 이상이 있는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많았다. 평소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도 많이 있었다. 이러한 계기로 효소를 이용한 온욕공간을 마련하고 개업하게 된 것이다.

-효소온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약 20년 가량의 시간동안 건강에 이상이 있는 분들을 많이 만나왔다. 그런 과정에서 건강에 이상이 발생하는 공통된 원인이 저체온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 몸이 건강함을 유지하는데 걸음마 단계는 체온유지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몸의 체온은 이상적 온도는 36.5도로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는 0.5도에서 1도 가량이 체온이 낮게 나타난다.
현대인들의 건강유지에 대한 단점이 차가운 음식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이다. 성인병 등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차가운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저체온 현상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다.
효소온욕은 우리 몸의 자연 치유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보조 수단으로 스스로 면역 질서를 바로 잡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가맹점 형식인가
▲가맹점 형식은 아니다. 효소온욕으로 유명한 전국 각지를 직접 발로 뛰며 다양한 형태의 효소온욕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배웠다.
효소온욕에 대해 배우기 위해 소비한 차량 기름 값이 만만치 않게 소비됐다.

▲ 얼짱&몸짱 자연효소원의 ‘효소온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준다.
-배우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없었나
▲물론 효소온욕으로 유명한 곳을 찾아가 방법에 대한 문의도 많이 했지만 쉽게 가르쳐 주는 곳은 한곳도 없었다. 따지고 보면 자신들의 영업 노하우를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갑자기 찾아와 가르쳐 달라는 것 자체가 무리였을 것이다.

-효소온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깊이 있는 지식은 아니지만 대학교에서 미생물을 전공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그렇지만 지금에 오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
건강한 삶을 선사하는 ‘효소욕’
쌀겨 등에 유익한 미생물 넣어
발효 좋은성분 피부 직접 전달

디톡스 효과·체내 독소 제거해
강한 혈류작용 일으켜 체온 유지

면역 질서 바로 잡는 역할 수행

회원제 운영 남녀노소 모두 환영
기본원칙 충실·자연치유력 향상
도심 속 웰빙 힐링공간 자리매김

---------
-고객운영은 어떻게
▲회원제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효소온욕은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는다. 어떤 연령층에서도 효소온욕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할 수 있다.
옛 말에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들을 많이들 하고 있다. 효소온욕이야말로 여러 말이 필요 없이 직접 체험을 통해 경험해 보길 권한다.

-피부, 비만관리도 함께 운영한다 들었다
▲얼굴관리, 등, 하체, 복부, 전신관리를 하고 있다.

-효소온욕은 무엇인가
▲효소온욕은 전기 시설 등 외부의 열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쌀겨, 편백톱밥, 약초, 숯 등 다양한 매질에 인체에 유익한 기능성 미생물을 배합해 배양한 것으로 이러한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의 대사 작용으로 발생하는 섭씨 60~70도 정도의 고온의 발효열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 에너지를 몸 속 깊숙한 곳 세포를 자극해 활성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체지방을 녹여 땀으로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와 통증을 개선하는 건식 미생물 찜질 방법이다.

-효소온욕의 효능은
▲효소온욕의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피부미용 효과 및 산후조리, 갱년기 장애, 아토피성 피부, 피로회복 개선 및 각종 성인병, 혈액순환 촉진 등에 우수한 효능을 나타내고 있다.
효소온욕은 고온에 전신을 묻는 건식온욕법이다. 혈관을 확장하고 혈을 뜨겁게 함으로 혈류작용을 강하게 하여 전신의 손, 발끝으로 혈을 순환시키는 발효온욕으로 강한 혈류작용을 일으킨다.
발효효소에서 뿜어내는 열을 신체 깊숙한 곳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함으로 어혈을 풀어주며 고온이 전신혈에 직접적인 열을 가하는 뜸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체내정화를 이루어내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배독이라 할 수 있다. 효소온욕은 면역력의 증가를 불러 체내 정화를 일으켜 배독을 이루는 아주 훌륭한 배독법이다.

-효소의 생리 작용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소화흡수 작용, 병이나 염증 부위의 오물이나 세포에 쌓인 공해 물질, 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담이나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며 효소는 특히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만 아니라 화농균에 대하여 항생물질의 사용역이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다. 또 세포의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낡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신속하게 교체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얼짱&몸짱 자연효소원 실내 전경.
-효소온욕의 적정 주기는 어떻게 되는가
▲우리 몸의 생체 주기는 120일 가량이다. 체질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은 4개월 가량 꾸준하게 효소온욕을 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만하다.
일주일에 4회 2주간 계속하며 3주부터는 일주일에 3회 실시하고 3개월 이후에는 일주일에 2회, 그 이후는 일주일 1회 정도를 권장하고 있다.

-효소온욕에 대한 부작용은 없는가
▲부작용 보다는 우리 몸이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나타나는 명현반응 현상은 간혹 생겨날 수 있다.

-명현현상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완 기능, 무력감, 몸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써, 인체에서 자연치유력이 시작되는 현상이자 체질이 바뀌는 과정이므로 호전반응이라 생각하면 된다.

 
-발효를 기본으로 하는 효소온욕이 위생상 문제는 없는가
▲효소온욕은 60도 이상의 온도이기 때문에 초 고온균이 활동하는 영역이다. 초 고온균은 산소를 좋아하는 호기성 발효 균들이다. 위생상에 문제는 전혀 없다.

-입욕온도가 60도 이상이면 피부에 화상 위험은 없는가
▲일반적으로는 65도 이상이면 스팀 수증기가 발생하는 온도이다. 만약 효소온욕이 습식이라면 화상을 당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효소온욕은 건식이기 때문에 입욕시 느끼는 온도는 대중당의 체감온도인 약 40도 정도이기 때문에 화상에 대한 위험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효소온욕시 주의 사항은
▲입욕 1시간 동안 공복 상태로 입욕을 권하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고 입욕해야 하며 입욕 후 샤워 시에는 비누칠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최근 웰빙 및 힐링의 열풍과 함께 현대인들의 자연치유와 민간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본원칙에 충실하며 효소온욕을 통해 인체의 순환을 순조롭게 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것과 동시에 다방면으로 유익함을 선사하는 일에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대인들이 효소온욕을 통해 건강한 삶과 여유를 즐기는 증가하길 기원하며 도심 속의 웰빙, 힐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