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장애인시책 분발하는 계기로
경남도 장애인시책 분발하는 계기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9.27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공공기관이 장애인 의무고용율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국정감사 자료가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정책이 언제나 바로서려나 심히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러던 차에 경남도에서 중증장애인 관련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는 것을 보니 조금은 위안이 된다. 그 하나는 경남도가 발달장애인을 기간제 근로자로 고용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중증장애인다수고용사업장 건립이다.


경남도의 발달장애인 기간제 근로자 고용시책은 10명의 발달장애인을 선발, 교육하여 내년부터 도청에서 직원으로 일하게 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선발된 장애인들은 주로 행정 보조업무를 맡게 되지만 외면받던 발달장애인에 큰 희망을 주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경남도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위탁해 지난 19일부터 대상자 모집에 들어감으로써 이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중증장애인다수고용사업장 건립은 중증장애인이 생산활동을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임금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정책으로 창원·남해에 이어 도내에서는 3번째로 양산이 선정됐다. 현재까지 전국 13개 사업장 중 경남이 3개를 차지했다. 이로써 우리 경남이 전국 최고의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이 사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 기간제 근로자 고용시책이나 중증장애인다수고용사업장이 3개나 건립되게 된데는 경남도의 노력이 크다. 이제 이 두 가지 사업이 내실을 기해가도록 철저한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시에 장애인시책 전반에 큰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돼야 한다. 장애인 공무원 고용비율 2%선으로 경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오명을 빨리 벗어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