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피부 만들기 프로젝트① -IPL-
깨끗한 피부 만들기 프로젝트① -IPL-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11.1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경/BBC성형외과 피부과 원장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갖기를 희망하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환자분들이 “선생님! 하고 나서 티 안나고 시술 받을 때 안 아프고 한번에 잡티나 색소가 싹 다 없어지게 할 수 있는거 없나요?”라고 많이 물어보십니다. 그러면 저는 “그런 거 있으면 저 좀 알려주세요!”라고 말씀 드리곤 합니다. 그만큼 환자의 기대와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시술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가장 비슷한 정답을 굳이 찾는다면 저는 IPL을 말하고 싶습니다.


IPL은 Intense Pulsed Light의 약자로서 정확하게는 레이저는 아닙니다. 일반적인 레이저가 특정 단일파장의 빛만 증폭해서 하나의 치료효과만을 얻는데 비해, IPL은 특별한 필터를 사용해서 500~1400nm 사이의 연속적인 파장대의 빛을 강한 파동으로 내보냄으로써 다양한 치료 효과를 거두는 치료법입니다.

1993년 미국의 ESC사에서 IPL기법을 도입한 첫 제품을 출시한 이후, 많은 의사와 환자들이 놀랄 만한 치료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IPL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기존의 레이저 치료가 주사, 모세혈관 확장증 등의 치료에는 혈관 레이저를, 주근깨나 잡티에는 엔디야그 또는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를, 잔주름이나 모공에는 어븀야그 레이저 등, 병변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레이저가 정해져 있던데 반해, IPL은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피부 병변들을 한꺼번에 치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다른 레이저와는 달리 시술 후 딱지나 멍이 생기지 않아 직장생활, 대인관계에 지장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IPL의 치료원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IPL의 다양한 파장이 방출되면 갈색의 색소성 질환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와 붉은 혈관의 원인인 헤모글로빈이 그 빛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IPL의 빛 에너지를 흡수한 멜라닌 색소와 헤모글로빈은 잘게 부서져 작은 알갱이들로 변하고, 이는 최종적으로 인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흡수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IPL의 긴 파장 에너지의 영향으로 진피 내 콜라겐 합성이 증대되어 피부의 탄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IPL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피부질환은 주근깨, 잡티, 얕은 점, 잔털, 모공, 잔주름, 여드름, 여드름에 의한 붉거나 거뭇한 자국, 어두운 피부톤, 실핏줄, 홍조 등입니다. 기미의 경우 조심스러운 시술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강한 에너지로 치료 할 경우 멜라닌 세포를 필요 이상으로 자극하여 기미를 치료한 후, 오히려 색깔이 더 진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낮은 에너지의 IPL로 멜라닌세포에 큰 자극 없이 조심스럽게 시술해야 하며 이로 인해 기미환자의 경우 치료 횟수가 많이 필요한 것입니다.

IPL의 시술방법은 보통 2~3주 간격으로 3~5회 이상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스케줄입니다. 치료간격을 지켜 최소 3회 이상 시술을 받아야 본인이 원하는 치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얼굴 전체를 시술 한다면 통증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통증을 많이 느끼는 경우, 마취연고를 30분간 바르고 기다린 후, 10분 정도 IPL시술을 받고, 이후 냉찜질, 진정관리, 특수팩 관리 등의 처치를 받은 후 귀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1시간 정도의 시술시간이 걸리며,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마취연고 없이 아이스겔을 이용한 냉동마취만으로도 시술이 가능하겠습니다.

환자 본인이 원한다면 얼굴의 특정부위 일부만 시술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시술 후 하루정도 붉은 기운이 남아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며, 깨알 같이 아주 작은 딱지가 생길 수 있으나 1주 전후로 자연스럽게 떨어지므로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술 후 세안이나 화장을 하는데 문제가 없어 일상 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시술 후 3~5일까지는 과도한 음주나 사우나 같이 뜨거운 목욕은 피해야겠으며, 1~2주 이상 선크림을 잘 바르고, 야외 활동 시 자외선 노출에 충분한 대비를 해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