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방울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확대
물방울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확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12.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정엽/BBC 성형외과 피부과 원장

최근에는 눈코성형만큼 유방확대수술이 많이 보편화되어있다. 2년 전부터 국내에 물방울 모양의 보형물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환자들 체형에 맞는 다양한 보형물의 선택이 가능해졌다. 보형물은 생리식염수 보형물과 실리콘 보형물로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초창기에는 국내에 허가가 나지 않아 생리식염수 보형물만 사용하였으나 2007년부터는 실리콘 보형물이 국내에 수입되어서 두 가지 종류가 다 사용이 가능하다.


생리식염수 보형물은 식염수를 주입하는 밸브의 잦은 고장 등으로 현재는 유방재건술에 주로 사용되며 미용적인 목적으로 유방을 확대하는 경우에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실리콘보형물의 역사는 이미 50년이 넘었기 때문에 그 안정성은 이미 검증이 되었다. 1세대 보형물에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5세대 보형물이라고 이야기 한다. 이전에는 보형물외피가 손상을 받으면 액상실리콘이 흘러나와서 유방에 실리콘염을 유발하고 구형구축을 일으켜 유방의 모양에 변형이 왔으나 현재 사용하는 보형물 안에 들어있는 실리콘은 교차결합을 하여 그 모양이 젤리처럼 유지가 되며 외피가 찢어져도 반고형형태라서 흘러나오지 않는다.

외피도 발전을 거듭하여 손상에 잘 견디며 구형구축의 발생빈도를 줄이기 위하여 특수 처리된 상태로 나오는 추세이다. 실리콘보형물의 외피를 보면 부드럽고 매끌매끌한 외피 (일명: smooth type)가 있고 약간 오돌토돌하게 표면이 처리된 약간 거친 모양의 외피가 있는데, 이 거친 모양의 외피가 일명 ‘textured type’이라는 이름의 외피로 구형구축을 줄이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따라서 매끄러운 외피의 보형물을 사용한 뒤에 구형구축이 발생한 환자라든지 처음부터 구형구축에 대하여 걱정을 하는 환자들에게는 textured type의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환자들이 물방울 보형물에 대해서 알고 내원을 하여 물방울 보형물로 유방확대수술을 해달라고 요구한다. 대부분의 환자에게 물방울 보형물을 이용하여 확대수술을 할 수 있으나 유방상부의 볼륨을 많이 요구하는 환자라든지, 아주 부드러운 촉감을 요구하는 환자라든지, 유방의 연부조직 두께가 얇은데 근육 위에 물방울 보형물을 삽입하길 원하는 환자에게는 물방울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확대를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방울 보형물은 여성이 서 있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유방모양을 그대로 재현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유방의 볼륨이 적은(한쪽 당 150cc 이하인) 여성들에게 자연스러운 모양을 주기에 좋은 보형물이다.

물방울 보형물이라고 다 좋은 것이 아니다. 일단 외피가 부드러운 물방울 보형물은 없다. 왜냐하면 외피가 부드러우면 보형물을 감싸는 캡슐이 보형물과 유착이 안 되기 때문에 보형물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물방울 보형물이 돌아가면 유방의 모양이 이상하게 바뀐다. 물방울 보형물의 외피가 비록 거친 모양이지만 5% 정도의 환자에서는 보형물이 돌아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물방울 보형물의 경우에 지연성 장액종이라는 것이 다른 보형물에 비해 조금 더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어떠한 외부의 자극이나 손상으로 물방울 보형물을 감싸고 있는 환자 유방의 캡슐과 보형물과의 유착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물방울 보형물은 그 모양을 외피가 유지하고 있지만 안에 들어있는 실리콘젤이 좀 더 고형에 가까울수록 그 모양을 잘 유지하기 때문에 둥근모양의 보형물에 비해서 조금 덜 부드러운 촉감이 든다.

물방울 모양의 보형물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구분될 수 있다. 아래 위로 긴 타원형, 둥근형, 옆으로 긴 타원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방자체의 수평직경과 수직직경을 기준으로 볼 때 수직직경이 길거나 흉골상연부에서 젖꼭지까지의 길이가 긴 여성은 아래 위로 긴 타원형보형물이 적합하고, 유방의 수평직경과 수직직경이 비슷한 여성의 경우에는 둥근형의 보형물이 적합하며, 유방의 수평직경이 수직직경보다 더 길거나 흉골상연부에서 젖꼭지까지의 길이가 짧은 여성은 옆으로 긴 타원형의 보형물이 더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