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수입 잡곡만큼 국내 잡곡도 우수
건강칼럼-수입 잡곡만큼 국내 잡곡도 우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12.10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로트를 좋아라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가수 배일호씨의 신토불이라는 노래는 들어보신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신토불이는 몸과 태어난 땅은 하나이고 자기 몸이 태어난 곳에서 산출된 것이 체질에 잘 맞는다는 동의보감의 약식동원론(藥食同源論)에서 나온 말입니다. 사실 이 말은 수입 농산물의 범람으로 농협등 농수산 관계기관에서 캠페인 용어로 사용되면서 유행하기도 했지요.


요즘 렌틸콩, 귀리, 퀴노아 등 수입 곡물들이 엄청난 효과를 자랑하며 붐이 일고 있습니다. 2~3개월 전부터 마트의 잡곡코너가 늘더니 꽤 넓은 자리를 다양한 잡곡류가 차지하게 되더군요. 한약재 중 수입산에 대한 거부감은 있으시면서도 의외로 이런 것에는 포용력이 넓은 것이 의아하기도 합니다.

이름부터 생소한 이 곡물들의 정체가 무엇일까요? 가수 이효리씨가 제주생활 중 렌틸콩을 활용한 요리가 화제가 되면서 렌틸콩이 다이어트의 비법이라는 일반인과 연예인들의 경험담이 방송마다 나오고 있지요. 렌틸콩은 생긴 모양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보는데 지중해 그리스가 원산지로 콩류이기에 고단백 식품이며 미네랄 함량도 높습니다. 식이섬유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지요. 단백함유량이 일반 콩보다는 높은 것이 장점이지만 요산 등의 배출이 잘 안되는 분에게는 오히려 신장방광에 부담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귀리는 오트밀이라는 이름으로 진작에 보습력이 큰 로션의 재료이자 천연후레이크로 알려졌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배변에 도움이 되고 혈당수치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특별한 맛은 없으나 특이한 식감이 있어 씹는 맛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귀리는 벼과에 속하는 곡물로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강남 엄마들이 아이들의 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쌀밥 대신 값비싼 퀴노아를 직수입하여 먹인다는 소문들이 났었지요. 남미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로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 그리고 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면서 알러지를 유발하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아토피나 소화불량에도 좋은 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살펴보니 모두 저칼로리, 고단백이며 GI수치도 낮아 혈당을 크게 높이지 않고 미네랄 섬유질 등도 풍부한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방송과 잡지를 위한 그에 의한 현혹시키는 과장된 말들을 무조건 믿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다른 노력없이 렌틸콩이나 귀리만으로 10㎏를 감량하고 퀴노아만 먹어 성적이 좋아졌을까요? 이런 것을 안 먹고 쌀을 주로 먹었기에 비만이 되고 성인병을 앓고 성적이 기대한 것만큼 안 나오는 걸까요?

우리가 이미 먹고 있었던 주식인 쌀도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영양학적으로 아주 우수합니다. 그 밖에 콩, 팥, 보리, 조, 기장 등 우리나라에서 나는 많은 잡곡들도 다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흰쌀밥만 좋아하고 흰밀가루빵만 좋아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예전에는 기술부족으로 거의 현미만을 먹어야 했지만 다양한 단계로 도정을 하게 되면서 부드럽고 맛있게 먹는 것에 기대치를 맞추면서 흰쌀과 흰밀가루를 만들어낸 것이죠. 이 과정에서 섬유질이나 영양성분이 탈락되고 혈당수치를 급격히 올리는 탄수화물 덩어리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물론 원래 현미나 콩 등을 잘 드셨던 분이 씹는 맛이 더 좋다거나 체질적 차이로 속이 더 편하다 느끼셔서 위의 수입잡곡을 선택하셨다면 좋습니다. 하지만 만들어진 이미지로 인해 현혹되셨다면 굳이 그러지 않으셔도 좋다는 것입니다. 건강은 단순간의 붐을 따르는 것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차곡차곡 만들어가고 지켜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