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의회 소각장 시설 사용 '부결'
거제시의회 소각장 시설 사용 '부결'
  • 거제/이상욱기자
  • 승인 2014.12.2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해양 폐기물 소각장 사용 ‘주민동의가 전제조건’

주민 반발을 무릅쓰고 상정된 소각장 시설 사용 동의안이 논란 끝에 부결됐다.


거제시의회는 24일 정례회 본회의에서 ‘구 사등 소각장 사용·수익 허가 동의안’을 표결을 통해 부결시켰다.
이날 본회의장에는 소각장 시설 사용을 반대하는 장평동 주민 10명이 안건 심사과정을 직접 방청해 이목이 집중됐다.

이들은 앞서 동의안 반대 피켓을 들고 본회의장에 진입하려다 이를 제지한 시의회 사무처 직원과 고성이 오가는 등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전기풍(새누리당·옥포) 산업건설위원장은 “거제시에서 발생하는 해양 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로 판단돼 상임위 심사에서 원안 가결했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소각장 사용 사업자가 주민 동의를 받지 못했다는 이견이 질의과정에서 나왔다.

한기수(노동당·장승포) 의원은 “지난 7월 주민 의견을 더 청취할 것을 권고하고 이 동의안을 심사보류했는데 23일 열렸던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업체 대표가 주민설명회를 열지 못했다고 했다”면서 “최근 장평동 발전협의회·통장협의회·장진회 등 단체에서 진정서를 제출하며 민원을 제기하는데 본회의에 의안을 상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수환(새누리당·거제)은 반대토론에서 “사등 소각장은 국가산업단지 예정지인 사곡리와 인접하고 향후 주거지로 바뀔 수도 있다”면서 “해양 폐기물 소각장을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하는데 사등 소각장의 재사용은 섣부른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표결이 진행됐고, 그 결과 ‘구 사등 소각장 사용·수익 허가 동의안’은 부결됐다.

이 과정을 지켜본 장평동 주민 A씨는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못한 안건을 본회의 표결을 통해 부결시킨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반대대책위를 조속히 구성하는 등 조직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전기풍 산업건설위원장은 “해양 폐기물 소각장은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면서 “향후에는 상임위의 결정이 존중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동의안은 민간업자가 사등 소각장 시설을 20년간 임대해 해양 폐기물과 산업 폐기물을 소각하는 것이다. 예상 일일 소각 처리 용량은 48t이다. 거제/이상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