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강구안 해양 친수공간으로 탈바꿈
통영 강구안 해양 친수공간으로 탈바꿈
  • 최인생ㆍ통영/백삼기기자
  • 승인 2014.12.29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선대체부두 축조 완료ㆍ문화ㆍ휴식공간 제공

▲ 경남도는 통영항 어선대체부두 축조공사가 완공됐다고 29일 밝혔다.
경남도는 통영항 강구안 친수공간시설 조성사업을 위한 통영항 어선대체부두 축조공사가 완공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통영항 강구안 친수공간시설 조성사업이 내년 1월 착수하게 된다.

도는 지난 2012년도에 국비 45억원을 투입한 데 이어 2013년도에 국비 78억원을 투입,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우는 통영항 강구안(내만)에 있는 어선을 이전하기 위한 어선대체시설 수용 시설인 물양장을 조성했다.

최근 강구안에는 500여척의 어선들이 무질서하게 정박해 있어 관광 미항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으며 주변 도로의 교통체증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어 항만의 기능전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강구안을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겸한 친수관광 미항으로 기능을 전환하고자 기존 어선부두 주변부지를 친수공간으로 재조성함으로써 지역민은 물론 통영을 찾는 관광객에게 새로운 문화·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조성사업은 침체된 도심 개발을 통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으로 마련하고 노후한 도심 항만시설의 재정비를 통해 사람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개념의 항만개발을 위해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동양의 나폴리라는 명성에 걸맞는 관광 미항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존 강구안을 이용하고 있는 어선 500여 척은 통영항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이번에 완공된 통영대교 부근 미수동, 당동 위치의 어선대체부두 물양장으로 이전한다.

강구안은 구 도심과 연계해 녹지광장(7990㎡), 시사이드파크(4398㎡), 수변무대/역사문화광장(6972㎡), 이벤트광장(2854㎡), 계류시설(요트 18척, 수상택시 4척) 등 새로운 개념의 사람과 바다가 공존하는 문화. 친수시설 및 공간 등 다양한 문화체험 및 휴식공간이 어우러진 다목적 해양 친수공간으로 조성한다.

통영항 강구안 친수공간시설이 완공되면 항만 이미지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전액 국비 사업으로 총 413억원이 투입되며 내년도에는 사업비 5억원을 확보해 1월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인생ㆍ통영/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