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운·세 가지 절제
세 가지 운·세 가지 절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1.05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익 전)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겸임교수
▲ 전경익 전)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겸임교수

사람의 운에는 세 가지가 있다. 즉, 천운(天運)·지운(地運)·인운(人運)이다. 천운은 하늘이 정해준 운으로 내 부모가 아무개라는 것, 내 성별이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 등 나의 의지로 바꿀 수 없는 운을 말한다. 지운은 타고 난 재능이다. 그림이나 연기·노래·운동·수학·과학·언어·손재주·발재주·글쓰기 등 타고난 재능은 지운이 결정한다. 아무리 천운과 지운을 잘 타고났어도 마지막 인운에서 그르치면 삶이 힘들어진다. 인운은 사람 복을 말한다. 인생에서 어떤 사람을 만났으며, 그 사람이 내 인생에 도움이 됐는지 안됐는지는 인운으로 정해진다.


좋은 인연을 만나면 하루아침에 부자도 될 수 있지만 나쁜 인연을 만나면 인생의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다. 정해진 운처럼 보이지만 다행히 인운은 인간의 힘으로 바꿀 수 있다. 인운을 풍요롭게 가꾸기 위해서는 먼저 천운과 지운을 탓하거나 원망해서는 안 된다.

부모를 탓하고, 시대를 탓하고, 직장을 탓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없다. 부모와 시대를 탓하는 것은 자신의 근본을 부정하는 것이다. 설사 시대와 부모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하더라도 이를 탓하지 말고 좋은 방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장을 불평하고, 욕하는 사람은 잘 살 수 없다. 무엇을 탓하기 시작하면 운이 오지 않는다. 얼굴에 불평불만이 가득한 사람에게는 운이 다가 왔다가도 되돌아가 버린다. 우리는 주위에서 간혹 불행한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면서도 좌절하지 않고 고비를 넘기면서 크게 성공한 사례들을 가끔 보게 된다. 그런 자수성가형의 성공모델들을 보면 경이롭기도 하고 인생의 감동적인 드라마를 보는 것 갖기도 하다.

인운은 마지막 순간에 결정된다. 사람의 만남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이별의 순간에도 처음 마났을 때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더 좋은 인운을 만나게 된다. 사람과 헤어질 때 원망과 미움 없이 처음 만난 그 순간처럼 깨끗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선다면 더 좋은 인운이 찾아온다. 인연은 맺을 때도 중요하지만 접을 때도 중요하다. 상사나 직장동료·친구·애인과 안 좋게 끝나는 사람은 앞으로의 인운도 좋을 리가 없다. 인운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아무리 힘들더라도 끝을 잘 맺어야 한다.

회향(回向:스스로 쌓은 공덕이나 수행을 사람들이나 살아 있는 생명체에게 돌리는 일)을 잘 하는 사람이 큰 운을 받게 된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절제하기란 참으로 어렵다. 눈만 뜨면 온갖 매체들이 신경들을 자극하고 있다.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이 다 사람의 마음을 유혹하고 있다. 잠깐 정신을 팔면 그런 것들에 현혹되어 중심을 잃게 된다. 절제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노년층들은 이러한 매체들의 유혹에 빠져서 허우적거리는 사례들을 자주 보곤 한다.
세상만사 과(過)하거나 절제하지 못하는데서 화근(禍根)이 생기는 법이다. 우리 인생의 고달픔과 괴로움은 그 근원이 무엇인가에의 강한 집착에서 생기는 것이다. 철새가 때가 되면 왔다가 되돌아가는 것처럼 우리도 이 세상을 언젠가는 떠나야 한다. 떠나야 한다는 사실을 잊을 때 우리는 물질에 집착하게 된다. 돈을 절제하고, 시간을 절제하고, 사랑을 절제하고, 권력을 절제하고, 술을 절제하고, 오락을 절제하고, 도박을 절제하고, 참으로 절제해야 할 것들이 참으로 많다. 그 중에서도 반드시 절제해야 할 세 가지는 꼭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다.

첫째 먹는 것을 절제하자. 잘 먹는 것은 식복(食福)이지만 지나치게 먹으면 탈이 난다. 둘째 잠자는 것을 절제하자. 잠은 에너지를 충전시키는 것과 같아서 일정시간 숙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잠 잘 것을 다 잔다면 일을 도모할 수 없다. 많은 잠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깝지 않은가? 셋째 말을 절제하자. 말에는 할 말이 있고 해서는 아니 될 말이 있다. 아무리 좋은 말도 많이 하면 실수를 하게 된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지식이 없을 때, 둘째 정서가 불안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할 때, 셋째 정말 편한 사람을 만났을 때이다.

가장 좋은 언어는 침묵이다. 입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다 깨끗하지만 입 밖으로 나가는 것은 깨끗한 것이 별로 없다. 절제는 복을 부르는 습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