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IC칩 · VM뱅킹 신규 가입 중단키로
금융권, IC칩 · VM뱅킹 신규 가입 중단키로
  • 배병일기자
  • 승인 2015.01.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통신사 유지·보수 비용 증가 이유

VM·IC칩이용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통한 금융거래를 해온 금융소비자들은 내년부터 더 이상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3개 이동통신사는 최근 회의를 열고 이달 말부터 IC칩뱅킹과 VM뱅킹의 신규 가입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이들 서비스도 오는 12월31일을 기점으로 전면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모바일뱅킹은 휴대폰(2G, 3G폰)에 금융 서비스가 가능한 칩을 삽입해 사용하는 IC칩 기반 서비스와 통신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사용하는 VM뱅킹,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스마트뱅킹 등으로 나뉜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인해 모바일뱅킹 시대를 열었던 IC칩뱅킹과 VM뱅킹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사라지게 됐다.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이미 확산되고 있고, 실질이용자가 적어 통신사가 이 서비스를 유지하기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들이 여전히 적지 않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VM뱅킹과 IC칩뱅킹 등록고객 수는 각각 829만명, 367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고객 중 통신사가 파악하고 있는 실질 이용고객은 7만여명이다.

또한 VM뱅킹 및 IC칩 뱅킹으로 거래되는 규모는 일 평균 이용금액(자금이체 실적) 기준 330억원이다. 전체 모바일뱅킹 규모의 1.7% 가량에 불과하지만 거래실적은 꾸준하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전환하지 않은 노년층과 저소득층의 사용이 많은 것으로 금융권은 보고 있다.

이처럼 기존 모바일뱅킹 고객의 거래가 유지되고 있지만, 서비스 종료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수준이다.

각 은행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서비스 종료를 알리고, 스마트폰뱅킹이나 텔레뱅킹 등 대체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안내하는 것 외에 다른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

금융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금융감독원과 SKT 등 이동통신사들도 별다른 대책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동통신사가 유지·보수 비용 증가로 인해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다고 통보해 왔다"며 "서비스 종료기간을 늘리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로선 온·오프라인을 통해 기존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종료되니,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권유하는 것이 최선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