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금 부정수급 못한다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금 부정수급 못한다
  • 통영/백삼기기자
  • 승인 2015.01.13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안정적 운영·부정수급자 처벌 근거 마련

올해부터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구축되고 수산직불금의 부정수급이 원천적으로 차단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어업생산소득이 낮고 정주기반이 열악한 섬에 거주하는 취약 어촌지역의 어업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산직접지불제 시행에 관한 법률제정안이 지난해 9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 중인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 사업은 그동안 세계무역기구 협정의 이행에 관한 특별법 제11조 제2항 제5호의 규정을 근거로 시행지침에 따라 사업이 추진돼 왔다.

정부는 협정 발효 후 조속한 시일 내에 농림수산업의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해 협정에서 허용하는 다음 각 호의 지원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그러나, 특별법의 해당 규정은 추상적인 형태로 조건불리지역이 어디인지 명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청인의 자격요건 등을 확인하기 위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등에 문제가 있었고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수산직불금을 지급받아도 부당수령금 환수 및 부당수령자의 재제 부과에도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제정 법률안은 조건불리지역 수산직접 지불제도의 시행과 조건불리지역의 선정 , 수산직불금 신청 및 지급절차, 자료의 제공요청 부당수령자에 대한 환수, 가산금 부과 벌칙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박승준 해양수산부 소득복지과장은 "수산분야에 처음 도입된 수산 직불제의 안정적 운영과 부정수급자에 대한 환수 제재 등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으며 하위법령을 적기에 마련해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는 육지로부터 8㎞이상 떨어진 섬이 사업대상이며 8㎞미만 떨어진 섬이라도 정기 여객선 운항횟수가 1일 3회 미만이면 조건불리지역에 포함된다. 통영/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