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중국 풍성시와 문화교류 추진
남해군, 중국 풍성시와 문화교류 추진
  • 남해/하일근기자
  • 승인 2015.01.1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량해전 참천 등자룡 장군 순국혼 기려

▲ 남해군이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명나라 장수의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해 중국 풍성시를 방문한다.
남해군이 노량해전에 참전한 한 명나라 장수의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해 중국 풍성시를 방문한다.

군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박영일 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 일행이 명나라 수군 부총병(도독 다음의 지위)으로 노량해전에 참전했다 이순신 장군과 함께 남해 관음포 앞바다에서 전사한 등자룡 장군의 순국혼을 기리기 위해 고향이자 유해가 안치된 중국 강서성 풍성시를 방문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남해군의 제안에 따라 중국 강서성 풍성시에서 공식 초청해 이루어졌다.

지난해 7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방한 후 서울대 강연 시 한중 양국이 역사적으로 위기와 어려움을 같이 극복한 사례로 노량해전에서 이순신 장군과 함께 전사한 등자룡 장군을 언급하면서 한중 양국 화합과 교류의 대표 사례로 ‘등자룡 장군’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군과 풍성시는 오는 21일 풍성시 현지에서 박영일 남해군수와 김삼원 풍성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교류회의를 열고 등자룡 장군의 탄생지와 전사지로서의 특별한 인연을 바탕으로 상호 문화 및 관광분야 등에 대한 교류방안을 모색한다.

중국 풍성시를 방문한 박 군수 일행은 오는 22일 등자룡 장군의 고향인 풍성시 두시진(우리나라 읍면에 해당)을 방문해 묘소를 직접 찾아 임진왜란 후 400여 년 만에 우리나라 정부기관으로서는 최초로 공식 참배한다고 군은 전했다.

군은 이번 방문을 통해 등자룡 장군 후손면담과 역사사료들을 조사해, 현재 28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 중인 이충무공 순국공원에 등자룡 장군의 평화수호정신을 이어 받을 수 있는 기념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올 7월 완공 예정으로 풍성시가 진행 중인 ‘등자룡장군 묘소 정비사업’에 남해 관음포만과 노량해전이 소개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향후 문화교류를 위해 정기적인 상호 방문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군은 덧붙였다. 남해/하일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