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지지율 추락 외면 말아야
박 대통령 지지율 추락 외면 말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1.2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균/(주)동명에이젼시 대표·칼럼니스트
 

작년부터 비정상적인 청와대와 당청 관계가 잡음을 이어가면서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실시한 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가 35%, '부정 평가'는 55%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과 여론은 청와대 문건 외부유출 파문때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소위 문고리 3인방을 비롯한 청와대 인사를 주문했으나 박 대통령은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세 비서관에게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히면서 오히려 그들에게 강한 신뢰를 표시했다.


그러나 소위 정윤회 문건에서 ‘십상시’로 이름을 올린 음종환 전 홍보실 행정관은 문건 배후와 관련해 여당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거론해 다시 한번 청와대 기강이 얼마나 해이되어 있는지를 드러내고 말았다.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 징크스를 잘 헤쳐나갈 수 있을지알수 없으나 현재상황은 녹록하지는 않아 보인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의 여파는 아직도 진행형이다. 작년 하반기에 불거진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파문도 국정 추진에 큰 흠집을 남긴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3년차인 올해 벽두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 파동이 이어졌다. 집권여당 내 친박, 비박 간 갈등에 공무원연금, 비정규직 대책 등 주요 개혁 과제의 당청 간 엇박자도 심상치 않다. 이미 3년차 징크스의 덫에 걸린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국이 어지럽게 돌아가고 있다.

이번 대통령 지지율 조사는 박 대통령의 12일 신년 기자회견 직후 실시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신년 회견을 계기로 지난해 11월 말부터 이어져온 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의혹 사건을 털어버리고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구조개혁 및 공무원연금 개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청와대의 이어지는 공직기강 붕괴로 국민으로부터 협력을 받기가 쉽지 않을것으로 보여 자칫하면 개혁을 밀고 나갈 추진 동력(動力)을 얻기 위해 준비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역효과를 내는 현 상황을 청와대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박 대통령의 신년 회견은 국민 눈에는 대통령이 국민이 듣고 싶은 이야기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한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것이 또 한 번 '불통(不通)' 논란을 자초한 셈이다. 왜냐하면 이번 조사에서 '부정 평가' 이유를 보면 경제·복지 등 특정 정책에 대한 불만 보다도 '불통'과 '불투명성'처럼 대통령의 스타일과 관련된 것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는 취임이후 지금까지 그토록 대통령의 소통문제와 인사에 많은 주문과 비판이 있었지만 국민의 눈높이에는 하나도 달라진게 없는 그대로라는 얘기다.

여론조사 결과는 대통령의 과거 업적에 대한 평가이지만 미래에 대한 촉구의 뜻도 들어 있다고 봐야 한다. 경제는 창조경제, 경제 혁신, 4대 개혁 등이 어수선하게 추진되며 풀릴 기미조차 없다. 대통령은 사실상 인적 쇄신은 거부했다. 그렇다면 박 대통령이 이제 무엇을 통해 민심(民心)을 수습할 것인지 대안을 밝혀야 할 것이다.

지금 박 대통령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측근 실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듯한 청와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이다. 특보 자리 몇 개 더 만들고 조직을 손질한들 공직기강 확립은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와대 조직 개편과 인적 쇄신을 앞당겨야 국민이 대통령의 진정한 리더십을 다시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심의 요구는 분명하다.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 '소통 미흡'(19%)과 '인사 문제'(13%)를 지적한 국민이 가장 많았다는 사실을 보면 핵심은 드러난다. 청와대 안팎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열고 직접 듣기를 국민은 바라는 것이다. 결자해지라고 했다. 위기 탈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이는 오직 대통령뿐이다. 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민심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겸허하게 순응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지지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않는다면, 박 대통령에게 무한의 신뢰를 보낸 핵심 지지층마저 실망해 이탈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이래선 집권 3년차를 맞아 경제살리기와 공무원 연금개혁 등 핵심 정책을 추진해나갈 동력을 확보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