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주력 자회사로 위상 확립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주력 자회사로 위상 확립
  • 강정배기자
  • 승인 2015.01.2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기념 경남은행 손교덕 은행장

 
손교덕 경남은행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혼란스런 시기 경남은행호(號)의 키를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난제를 슬기롭게 극복, 순항을 위한 교두보를 성공적으로 마련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손 행장은 행장의 자리에서 그간 경남은행 역할과 가치를 알리고 내부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변화와 혁신의 시간’을 가지는데 주력했다. 여기다 그는 내·외부에 드리워진 많은 과제에 맞서 ‘기본과 원칙’을 강조하며 솔선수범의 앞장에도 빠지지 않았다. 경남은행을 큰KN-STEP 프로젝트 를 도입하여 토탈마케팅 추진 박차, 수익성 개선 도모에도 주력했다.
이어 2015년 경영실적 턴-어라운드 자신에 ‘집사광익’을 경영화두로 내세워 임직원 동참을 유도했다. 그 결과 BS금융지주 내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선도하는 등 주력 자회사로서의 위상을 확립시키는 데 공헌했다. 여기다 손 행장은 지역 내 신 성장동력 발굴, 핀테크 등 금융트렌드를 반영한 신금융사업 추진을 꿈꾸고 있으며 진정성 있는 지역사회공헌사업 통해 지역 구성원들에게 도움 주고 혜택을 나눠주는데 매진해 나가고 있다.
다음은 손 행장의 1년 성과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손 행장의 1년

손 행장의 지난 1년을 되짚어 보면 경남은행의 변함없는 역할과 가치를 외부에 알리고 내부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변화와 혁신의 시간’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ㆍ외부에 드리워진 크고 작은 과제에 맞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정도영업을 강조하며 한발 앞선 생각과 행동으로 솔선수범했다.
지역 구성원들의 우려 섞인 지탄에는 고개 숙여 사과하고 애정 어린 의견은 소중히 경청하여 경영에 반영했다. 또 지역 구성원들과의 상생을 위해 현장을 찾아 다니며 해법을 모색하는 험난한 과정도 마다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손 행장은 경남은행의 경쟁력과 역량을 높이고 경남은행만의 아름다운 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도 빼놓지 않았다.

◇손 행장의 1년의 노력은

먼저 창립 이래 최대규모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도덕성과 투명성을 확립하여 다소 침체된 조직 분위기를 쇄신했다. 손 행장은 경직된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해 임직원들과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 행내에서는 ‘소통의 아이콘’으로 불린다.
또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건전한 직장문화 조성에도 관심을 기울여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하는 영예를 안아 대외적으로도 아름다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인정 받고 있다.

▲ 경남은행 본점 전경.
◇손 행장의 경영실적은

손 행장의 경영실적 개선을 위한 특단의 처방도 돋보였다. 특히 무리한 성장전략이 자산 건전성을 악화시켰다고 진단, 여신심사기법을 향상시키고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등 선제적 리스크관리로 여신문화를 혁신시켰다. 또 어떠한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강하고 반듯한 은행’ 이라는 경영방침을 수립했다.
한편 수익성 향상을 위한 개선책으로는 미국 서부의 지역은행에서 시작해 세계 1위의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리딩뱅크로 성장한 웰스파고(Wells Fargo)은행을 경남은행만의 방식으로 벤치마킹해 ‘토탈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금융기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더불어 지난 연말부터는 토탈마케팅을 통한 수익성 향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큰KN-STEP(Sales Transformation & Enhancement Program)프로젝트’를 도입하여 영업점 직원들의 마케팅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
잘못된 관행 바로잡는데 주력
기본과 원칙 강조 솔선수범

큰KN-STEP 프로젝트 도입

KNB무빙뱅크 금융편의 제공

기술금융 우수사례 대회서
지방은행 중 유일한 수상 영광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사업 통해
강하고 반듯한 은행 만들 것”

----------

◇경남은행의 2015년의 방향은

2015년은 민영화된 경남은행이 BS금융지주와 본격적으로 함께하는 첫 해다. 이에 손 행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한 만큼 2015년에는 경영실적이 턴-어라운드돼 경남은행이 명실상부한 지역금융의 강자로 거듭날 것임을 자신하고 있다.
지난 2일 가진 신년 시무식에서는 ‘여러 사람의 생각을 모으면 이로움이 커진다’는 의미의 ‘집사광익(集思廣益)’을 경영화두를 내세우며 2015년 경영목표 조기달성을 위한 결연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손 행장은 “경남은행은 BS금융그룹 내 계열사간 금융상품 공동개발, 비용절감, 공동 마케팅 추진 등 그룹 시너지를 주도적으로 창출하면서, 명실상부한 주력 자회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KNB무빙뱅크 운영 모습.
◇경남은행 지역 은행으로 거듭나
 
경남은행은 지방은행답게 올해도 어김없이 ‘지역’에 집중하는 경영전략을 추진 할 계획이다. 손 행장은 지난 22일 경상남도가 추진하는 경남 미래 50년 핵심사업의 전폭적인 지원을 위해 ‘국가산단지원팀’을 발족하고 항공ㆍ나노융합ㆍ해양 플랜트 산업단지 기반 조성과 입주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금융지원에 나섰다. 지역의 발전을 선도하는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선제적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경제와 지역금융의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 가겠다는 복안이다.
또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놓여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금융 인프라 개선을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기업경영컨설팅제도’와 ‘기업금융 원스톱 지원데스크’를 업그레이드하여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남은행은 정부의 창조경제 활성화 정책에 적극 동참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주관한 ‘기술금융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방은행 중 유일하게 금융투자협회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어, 올해도 손교덕 은행장이 직접 발로 뛰며 지역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기술금융’과 ‘관계형금융’ 지원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그리고 올해 신금융사업본부를 신설한 만큼 지역 내 신규 먹거리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핀테크(FinTech, 금융ㆍIT융합형 산업) 등 최신 금융 트렌드를 반영한 신금융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경남은행은 손교덕 은행장 취임 1주년을 기념해 본점 임직원들이 점심식사를 외부식당에서 해결하는 매주 수요일 ‘런치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추진하는 지역공헌사업은 어떤게 있나
 
지방은행으로서 ‘진정성 있는 지역공헌사업’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경남은행은 지난해 KNB무빙뱅크(Moving Bank, 이동점포)에 이어 KNB 포터블 브랜치(Portable Branch, 휴대용 금융단말기)를 도입해 은행 방문이 어려운 금융소외지역과 금융수요가 집중되는 지역에 금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사천지점ㆍ울산자유무역지점ㆍ밀양지점 등의 인테리어에 지역 문화 컨텐츠 (특산물ㆍ먹거리ㆍ관광명소 등) 정보를 접목해 홍보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지역에 소재한 영업점을 홍보관으로 활용해 지역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손 행장은 “경남은행이 지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으로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온전히 지역민들의 한결 같은 관심과 성원 덕분이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사업으로 고객에게 행복을 지역에는 희망을 주는 강하고 반듯한 경남은행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손 행장이 이끄는 경남은행의 ‘지역사랑’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기에 지난 1년보다 그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갈 앞으로의 경남은행이 더욱 기대된다. 강정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