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농어촌 생활권 우수기관 표창
함양군 농어촌 생활권 우수기관 표창
  • 함양/노승원기자
  • 승인 2015.02.0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은 오는 10일 지역발전위원회로부터 농어촌 생활권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우수기관 표창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인접 군지역과 상생하는 지역맞춤형 사업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함양군이 주관하고 거창·산청군 등 3개 기초지자체가 함께 구성한 ‘거함산 행복생활권’의 경우 농촌일자리를 창출하고 도농인력 교류활성화를 통해 농촌인력난을 해소하는 등 전국적인 모범적인 상생사례로 평가받은데 따른 것이다.

‘거함산 행복생활권’은 ‘거창·함양·산청 행복생활권’의 줄임말로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역사 문화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동질성을 가진 3개 군이 지역이기주의를 벗고 상생하는 항노화 힐링 기반을 마련키 위해 지난 해 1월말 구성됐다.

3개 군은 경남 서북부에 위치해 있고, 인구와 면적이 유사하며, 청정자연환경을 보유하는 데다 지역별 항노화 특화자원(함양-산양삼·옻나무, 산청-하수오·홍화, 거창-오미자·복분자)이 풍부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상생하는 농어촌을 만들자는 취지다.

이처럼 함양을 비롯한 3개군은 주민행복체감도를 높일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발굴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고, 그 결과 지난 해 말 지역발전위원회 공모사업인 ‘거함산 인력지원센터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거함산 인력지원센터 사업’은 2014~2017년 3년 간 총 15억8000만 원이 지원되는 사업으로 항노화산업을 육성할 기술개발과 기업지원 등에 군 평균 5억3000여만원의 사업비를 쓸 수 있다.

3개 군은 2월 초 현재 항노화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항노화 약용식물 상품화 사업단을 구성하는 등 연계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다.

군 관계자는 “이번 기관표창으로 우리 3개 군이 추진하는 항노화 산업에 날개를 달게 됐다”며 “하루빨리 항노화 산업의 밑그림을 마련해 관광객유치 및 주민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함양/노승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