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 전정 작업, 지금 바로하세요
과수원 전정 작업, 지금 바로하세요
  • 배병일기자
  • 승인 2015.02.1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겨울 큰 추위 없어 제때 전정 작업 마쳐야

보리와 양파, 마늘 등 월동작물이 생육을 다시 시작하는 생육재생기가 시작됨에 따라 작물별 생육에 필요한 봄철 포장관리가 이어져야 할 시기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기온이 오름에 따라 월동작물 뿐만 아니라 과수원의 과실수도 생육을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과수원 해거리(과일이 많이 열리는 해와 아주 적게 열리는 해가 교대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 방지와 품질향상, 병해충 방제 등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겨울전정을 서둘러 줄 것을 과수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과수원 전정 작업은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고루 스며들게 해서 꽃눈의 분화와 발육을 촉진시켜 과실이 잘 자라도록 해줄 뿐 아니라, 나무를 균형 있는 수형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써 과수원 관리에 필요한 각종 작업이 용이해지고, 노동력 절감과 적기 영농에 따른 수량증대와 품질향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우리 지역에 많이 재배되고 있는 단감, 배, 참다래 등 과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원 전정 작업을 적기에 마칠 수 있도록 당부하고 만약 지난해 연말 추위와 최근에 간간이 있었던 저온 시 과수 꽃눈에 언 피해가 발생한 포장에 대해서는 피해 정도에 따라 전정시기와 전정방법을 달리할 수 있도록 현지기술지원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보통 남부지방 과수 전정 작업 시기는 2월 상순경이 적기이지만 언 피해를 입었을 경우는 3월 상순부터 하순사이에 실시해야 한다. 동해 피해 정도에 따라 꽃눈이 50%이상 피해를 입은 곳은 평년에 비해 열매가지를 2배 더 남겨야 하고, 꽃눈 피해가 50%이하인 포장은 평년에 비해 열매가지를 20%정도 더 남겨야 수량감소를 막을 수 있다.

다만 올 겨울과 같이 동해를 입을 만큼의 강추위가 없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지금 바로 전정 작업을 마무리 짓는 것이 맞을 것으로 보인다.

과일나무를 전정할 때는 불필요한 큰가지나 오래된 가지를 잘라내고, 아래위로 겹치는 가지는 작업하기 좋도록 아래가지를 남기는 전정을 해야 한다. 그리고 과일이 열리는 가지 수를 나무의 세력, 가지의 방향, 길이, 충실도 등을 감안해 적절히 조절해야 나무도 보호하면서 품질 좋은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