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자동차 과태료 체납자 ‘철퇴’
하동군 자동차 과태료 체납자 ‘철퇴’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5.02.2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태료 체납액 일제 정리기간 운영

하동군이 이달 말까지 ‘자동차 관련 과태료 체납액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 전 공무원 책임담당 징수 대책을 추진한다.


23일 군에 따르면 이날 현재 자동차 과태료 체납실태를 분석한 결과, 30만원 이상 체납자 25%가 전체 체납액의 8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중 상당수가 지방세를 한 푼도 체납하지 않은 성실납세자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군은 과태료 체납액에 따라 번호판 영치에서부터 관허사업 제한까지 체납처분을 차등 적용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30만원 이상 체납자 823명에 대해선 읍·면별 담당부서별 공무원 책임 하에 이달 말까지 자동차 번호판 영치, 예금압류 예고 등의 징수활동을 펼친다.

또 1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239명에 대해선 특별관리대상으로 명단을 전 공무원이 공유해 군이 지급해야 할 대금 지급정지, 번호판 영치, 예금 및 부동산 압류 등 연중 체납처분 활동을 벌인다.

아울러 500만원 이상 고액·고질 체납자는 내달 초 해당 부서에 관허사업 제한을 요구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한다.

하지만 서민 생계형 단순체납자가 체납액의 일부를 납부한 후 매월 분납할 경우 분납기간 중에는 체납처분과 행정제재를 보류할 예정이라고 군은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성실한 납세자가 피해 받지 않고 성실히 과태료를 납부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방세에 준하는 체납처분을 실시하게 됐다”며 “자발적 납세의무 정착을 위해 군민들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