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한·중FTA 대비 임산물 수출사업자 육성키로
aT, 한·중FTA 대비 임산물 수출사업자 육성키로
  • 배병일기자
  • 승인 2015.02.26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17개소 대상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지원

한·중 FTA 등 임산물 개방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산림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손잡고 적극 협업키로 했다.


산림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그동안 정체되었던 임산물의 수출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밤, 표고버섯, 곶감, 분재, 산양삼 등 임산물 수출사업자 및 임업농의 해외시장개척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산림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금년도에 20여억원을 해외시장 개척지원에 투입키로 하고 이중에 7억여원을 17개 수출사업자 육성에 직접 사용키로 하고, 2월 25일부터 다음달 16일 까지 사업자 선정에 나선다.

선정 분야는 임산물의 해외수출을 희망하는 수출사업자와 수출 임업농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및 업체의 수출여건과 능력에 맞추어 상품화, 마켓테스트, 박람회 참가지원 등 3개 분야로 구분해 선정하게 되며, 사업자별 지원규모는 사업 성격에 따라 최고 5000만원까지 지원하게 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홈페이지(at.or.kr)또는 해당사업별 공고문 게시(global.at.or.kr) 등을 이용해 지원내용, 지원기준, 사업의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aT경남지역본부(055-274-481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임산물 수출은 주로 목재류를 비롯해 단기소득 임산물인 밤, 곶감, 표고버섯 그리고 분재, 조경수 등이 주로 동남아 지역에 수출되는데, 지난해에는 주력 수출품목의 국내 생산부진에 따른 수출물량 부족과 엔저 영향으로 연간 수출규모가 다소 부진한 490백만불의 실적을 보였다.

그러나 올해에는 2014년산 밤, 곶감용 떫은감의 국내 생산이 크게 늘어나 수출여건이 호조를 보이고 있어 산림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금년초부터 임산물 수출촉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어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임업개방화 대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