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관내 문화재 24곳 안전점검
함양군 관내 문화재 24곳 안전점검
  • 함양/노승원기자
  • 승인 2015.03.1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전문가 참여 내달까지…결과 따라 긴급보수

▲ 함양군은 내달까지 구조적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어 문화재 및 전통사찰 24곳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한다.
함양군은 내달까지 구조적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어 보수정비 필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문화재 및 전통사찰 24곳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2014년 도문화재 특별점검에서 ‘보수정비 필요도’ E등급 판정을 받은 ▲함양 승안사지 삼층석탑 ▲함양 황석산성 ▲함양 허삼둘 가옥 등 국가지정 문화재 및 도 지정문화재 16곳과 보림·용추사 등 8곳의 전통사찰 등 무두 24곳이다.

안전등급 A~F중 5번째 해당되는 E등급은 구조적인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어 보존 관리를 위한 지표조사 발굴조사 등이 시급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군은 이날 함양읍 학사루(도유형문화재 제90호·함양읍 운림리)와 안의면 광풍루(도유형문화재 제92호·안의면 금천리), 서하면 거연정(도유형문화재 433호·서하면 육십령로)등 3곳에 대한 표본점검을 했다.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등 10여명이 참가한 이 점검에선 문화재의 노후정도, 문화재 주변환경 훼손 및 위험여부, 안전관리 실태 등 건축·토목·소방 등을 집중했다.

군은 점검 결과에 따라 각종 긴급보수 및 내년도 사업 예산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행정기관에서 실시하는 안전점검도 중요하지만 시설물 소유자 및 관계인의 평상시 지속적인 관심과 점검이 더욱 중요하다”며 “유서깊은 우리 고장의 문화재를 아끼고 사랑하는 데는 너나없다는 생각으로 안전점검에 임해 이번 점검이 안전의식 고취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양/노승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