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미 FTA비준…“한·미 경제 협력 심화”
오늘 한·미 FTA비준…“한·미 경제 협력 심화”
  • 뉴시스
  • 승인 2011.10.1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미 李대통령 워싱턴 도착…한·미 FTA공감대 확산 주력

▲ 미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는 1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류 공군기지에 도착, 의장대 사열을 받으며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미국을 국빈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워싱턴 방문 첫 날인 11일 (현지시간) “조만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비준돼 한·미 경제통상 협력관계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 D.C지역 동포 대표들을 초청,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동포간담회를 갖고 동포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내일 미 상·하원이 한미FTA를 처리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 의회 사상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동시에 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21세기는 FTA가 경제 영토를 넓히는 것”이라며 “한국은 27개 유럽연합(EU)국가와 12억 인도와 아세안 10개국, 북미 등 3개의 가장 큰 경제그룹과 FTA를 한 유일한 나라로 미국 보다 넓은 경제영토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계속 해나가야 한다”며 “2세, 3세들에게도 FTA로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그것을 잘 활용하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내년 총선과 대선부터 적용되는 재외동포 투표권 행사와 관련, “한국이 선거한다고 (동포들이) 영남향우회, 호남향우회, 해병대전우회, 교우회를 만들면 미국 사람들이 뭐라고 보겠느냐”며 “내년 재외선거가 동포사회의 발전에 긍정적 요인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여기서 너무 요란하게 하면 모국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여러분이 살아가는 여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미국 사람들이 보기에는 미국에 살면서 미국 사회에 기여하는 줄 알았더니 알고보니 한국 사람이구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한·미 바이오(Bio)교류 활성화, 한미FTA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웨스트(WEST)프로그램 등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의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웨스트 프로그램은 미국에서의 어학연수 6개월, 인턴취업 12개월, 여행 1개월로 구성된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동포간담회에 참석한 우리 동포들도 한·미 FTA 비준과 관련해 관심을 표명했다.
워싱턴 D.C를 포함한 인근 지역에는 약 17만명 이상의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이날 간담회에는 최정범 워싱턴 한인연합회 회장 등 각계 동포대표 350여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15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와 시카고 등에 머물며 13일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고 미 의회 합동연설, 동포간담회, 경제인과의 간담회, 오피니언 리더와의 간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