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혁명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창조하자
인성혁명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창조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4.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환/국학원 사무총장
 

지난해 이맘때 세월호 사건으로 수많은 어린 영혼들이 세상을 떠났을 때 사람들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경쟁. 성공, 물질적 가치만으로는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한 세상을 물려줄 수 없다”며 무언가 만들어지고 사회가 변화하길 바랐다.


하지만 아직까지 세월호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처벌 외에 특별히 달라진 것이 없다. 변화라면 인성교육을 의무화 하는 내용의 '인성교육진흥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올해 7월경에 시행되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도 그 사례를 찾아보기 드문 인성을 법으로 정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이 착찹하고 씁쓸할 따름이다.

효, 충, 책임, 존중, 배려 등을 교육의 핵심가치로 하는 인성교육진흥법, 그 시행을 대비하여 인성포럼, 공청회 등 행사가 활발히 개최되는 것을 보며 새로운 인성의 바람을 기대하는 시각도 있지만 그 실효와 시행에 있어 형식적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또한 높은 상황이다. 인성은 생활에, 정서에 뿌리내려야 하는 것이기에 법으로 정하고 학교에서 가르쳐서는 한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인성을 깨울 것인가? 근본적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인성교육의 핵심가치는 한민족의 뿌리 정신인 '홍익정신'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다. 홍익인간 정신의 바탕이 되는 한민족의 위대한 경전인 '천부경'에는 '본심본(本心本) 태양앙명(太陽昻明), 사람의 본래 마음은 태양과 같이 밝다'는 '본성광명(本性光明)'의 원리와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하나로 녹아있다'라는 '천지인(天地人)'사상이 들어있다. '홍익인간(弘益人間)'은 스스로가 빛과 같이 밝은 위대한 존재라는 자각에서 출발하며 사람은 물론 하늘과 땅, 세상 만물을 이롭게 하는 것이 그 삶의 목적이라 밝히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교육기본법 제2조에도 아래와 같이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밝히고 있다.‘교육(敎育)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理念) 아래 모든 국민(國民)으로 하여금 인격(人格)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自主的) 생활능력(生活能力)과 민주시민(民主市民)으로서 필요(必要)한 자질(資質)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人間)다운 삶을 영위(營爲)하게 하고 민주국가(民主國家)의 발전(發展)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理想)을 실현(實現)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目的)으로 한다.’

이러한 위대한 사상이 아이들에게 체험으로 교육되고, 국민 모두의 가슴 속에 새겨진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행복해지고 아름다워질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라는 자존감과 자긍심을 자각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과 문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인성회복을 위한 인성교육은 대한국민이면 모두가 동참하는 시민문화운동으로 성장하여 인성혁명이 일어나야 한다.

이제 인성혁명의 시대를 맞아 '국학원 인성회복운동본부'에서 '홍익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성회복운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교육과 문화로 한민족의 가슴 속에 이미 내려와 있는 홍익정신을 깨워 인성이 회복된 새로운 대한민국을 창조해가고자 한다.
이미 국학원은 지난해 세월호 사건 이후 2014년 6월 ‘인성회복이 대한민국의 희망이다’를 캐치프레이즈로 국민인성회복실천대회를 열었다. 그 뜻에 동참하는 5천여 명의 시민들이 손에 손을 잡고 함께하였다. 이후 인성회복국민운동본부를 창립하고 전국 16개 시도지부에서 1만의 인성강사를 양성하며 나라사랑 인성교육을 학교는 물론 기업체, 관공서등 10만여 명에 실시하였다.

국학원 인성회복운동본부는 '활기찬 몸', '따뜻한 마음', '행복한 꿈'을 캐치플래이즈로 하여 대국민 운동을 전개한다. 인성강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며 행복가정인성교육원을 중심으로 행복가정프로젝트를 추진, 부모가 아이들에게 인성의 귀감이 되는 행복한 가정, 자녀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가정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다. 좋은인성학부모연대와 함께 이미 그 효과가 검증된 뇌교육에 기반한 청소년인성캠프로 청소년들에게 지식이 아닌 체험하는 인성교육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창조해가는 국학원 인성회복운동본부의 인성회복운동에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