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미디어영상위 존속 방안 찾아야
경남미디어영상위 존속 방안 찾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0.16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가 출범 2년도 안돼 존폐기로에 섰다는 소식은 참으로 안타깝다. 그것도 행정당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인식부족과 나아가 정치적인 입장까지 개입된 것으로 보여 더욱 더하다.


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가 해체위기에 봉착한 것은 예산문제라 한다. 지난해 3월 이 영상위의 설립 소재지를 두고 논란과 경쟁을 벌일 때부터 예산지원은 문제의 한 핵심이기도 했던 사안이다.

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은 현재 그 소재지를 진주에 두고 있다. 소재지 유치를 놓고 경쟁을 벌였던 옛 마산에는 같은 성격의 경남영상위원회가 있다.

영화와 드라마 제작진의 로케이션 지원 업무를 하는 영상위원회가 우리 경남에는 두 개가 있는 셈이다. 지역 영상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경남도의 정책에 의해 비슷한 시기에 진주의 경남미디어영상위와 창원(옛 마산)의 경남영상위가 생겼다.

이런 취지로 출범한 경남미디어영상위가 출범 2년도 안돼 존폐를 얘기해야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경남의 문화산업에 대한 현주소를 보는 것 같다.

내막은 차치해 두고라도 해체위기의 표면적인 이유가 예산문제이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해 예산지원을 한 경남도가 올해는 경남미디어영상위가 사단법인이어서 예산을 지원할 근거가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의 담당공무원이 경남미디어영상위에 대해 경남영상위로의 통합을 권유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도 단위 문화시설이라고는 문화예술회관 외에 전무한 서부경남의 경남미디어영상위 마저 창원 쪽으로 흡수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높다. 경남미디어영상위가 정치적 고려대상이냐는 비난도 있다. 사실이 아니길 바라면서 경남도의 재고를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