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자연 숨쉬는 비봉산을 만들자
역사와 자연 숨쉬는 비봉산을 만들자
  • 특별취재팀
  • 승인 2015.04.2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시리즈(6)-진주시 의지와 시민사회 높은 관심 필요

▲ 오랫동안 진주시민들과 함께 해온 비봉산의 현재 모습은 불법건축물, 텃밭 등 각종 환경오염과 훼손으로 신음하고 있다.

1990년대 초반 서울시는‘남산제모습 가꾸기 사업’을 추진해 자연환경이 훼손된 남산을 생태환경이 살아있는 산으로 복원해 시민들에게 돌려 주었다. 당시 서울시는 '남산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남산 제모습 가꾸기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훼손된 자연·역사환경을 지속적으로 되찾고, 남산의 전통적 이미지를 살려 서울의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을 회복하는 것과 함께 서울 남북 녹지축과 한강을 연결하고, 시민과의 만남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남산자락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자락별 발전구상을 제시했다.
이에따라 한남동 일원 한남자락에서는 남산외인아파트를 철거하고 식물원과 야생초화원이 조성됐고, 예장자락에서는 별빛공원과 한옥마을 진입로를 정비했으며, 회현자락에서는 남산의 경관을 막는 석축을 철거후 자연지형을 회복시켜 탐방로를 복원했고 남산타워 주변에서는 일제강점기에 철거된 봉수대를 복원시키는 등 범시민적 운동으로 대대적인 정비 사업을 시행해 오늘날의 남산의 모습으로 재탄생시켜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주었던 것이다.
진주시의 경우도 주산으로써의 비봉산의 위치와 배산임수의 입지적 특성 등 서울시와 유사한 점이 많은데, ‘남산 제모습 가꾸기 사업’의 내용을 들여다 보면 단순히 산림 식생 복원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산이 안고 있는 역사문화에 대한 복원과 함께 살아있는 컨텐츠로서 역사문화의 스토리텔링 공간으로 되살려 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비봉산 주변에도 지금은 없어진 ‘봉명루’등 산재한 역사문화 자원이 많은데, 누각 복원과 함께 비봉산이 품어 안고 있는 전설과 유래 설화와 관련된 스토리도 적극 발굴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은 시민사회의 높은 관심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와함께 아파트 단지 등 주거지와 연접해 경작지화 된 산자락과 방치된 폐자재나 과수원으로 훼손된 지역을 복원한 서울시 노원구의 노원 자연마당, 부산시 이기대 자연마당, 대구시 불로 자연마당 조성사업을 사례로 들수 있는데, 모두 훼손된 산림식생을 성공적으로 복원하여 생태계를 되살린 모범사례로서 비봉산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충북 청주시에서 청주 옛 산성도로 2.5km구간에 7만9000그루의 나무를 심어 생태체험 숲길로 재탄생 시킨 사례가 있는데, 이 또한 비봉산 산복도로의 복원 모델로써 검토해볼 가치가 높다.
따라서 비봉산을 복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등산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제거한 후 편백나무 등을 심어 환경친화형 힐링 등산로로 만들고, 봉황과 관련된 공원조성과 함께 현재 경작지에 나무를 심어 생태를 복원하면서 봉명루와 객사, 동헌 등을 복원해 진주의 역사문화공간으로 교육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비봉산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난관들이 도사리고 있다. 우선 전체의 70%로 50ha에 달하는 사유지를 매입해야 만 완전한 복원사업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현재 이들 사유지는 대부분 경작지로 활용되면서 비봉산 훼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200억원가량에 달하는 사유지 매입비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으로 지적된다.
이런 점 때문에 비봉산 복원사업은 국비 확보가 용이한 환경부 생태사업에 공모해서 선정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부의 국비지원사업은 부지매입비 지원은 금지하고 있어 공사비를 확보하더라도 사유지 매입비는 별도로 확보해야 하는 점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이에따라 비봉산 복원을 위해 우선적으로는 당장 사업이 가능한 ▲등산로 콘크리트 제거 ▲경작지 거름 냄새 제거 내지 저감 ▲등산로 차량운행 통제 등의 대책이 시행돼야 할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생태복원 대책은 추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비봉산의 복원을 위해서는 진주시 행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지역의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범시민적 대책위원회 같은 상설기구가 구성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진주시는 최근 비봉산의 항구적인 복구를 위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비봉산 일원 불법 건축물 정비를 위한 일제조사를 시행해 의법 조치 중에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에대해 "비봉산 일원의 무허가 건축물과 경작지로 인해 최근 제기되고 있는 토지형질변경과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시행해 142건에 달하는 무허가 건축물을 적발했고, 행위자에 대한 의법조치에 착수해 적발된 전체 위법행위에 대해 자진철거 및 원상복구 계고를 시행했으며, 관계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조치를 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진주시 관계자는 아울러 “비봉산이 안고 있는 제반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 과학적, 항구적인 대책이 나올수 있도록 깊게 고민하고 있으며, 시민사회의 우려를 적극 반영해 조속한 시일내에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