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의료폐기물 안전관리 일제점검
부산시 의료폐기물 안전관리 일제점검
  • 부산/이광석기자
  • 승인 2015.04.2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한달간 관내 병원 대상…구·별 자체점검반 구성

부산시는 내달 1일부터 29일까지 관내 병원을 대상으로 의료폐기물 불법행위를 일제 단속해 의료폐기물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대상은 종합병원, 일반병원·요양병원·동물병원으로 합동점검 및 구·별 자체점검반을 편성하여 의료폐기물 배출·운반·처리 전 과정을 단속한다.

이번 의료폐기물 안전관리실태 특별점검은 부산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자치구·군이 함께 의료폐기물 배출시설인 종합병원 27개소, 일반 병·의원 및 요양병원 565개소, 동물병원 100개소에 대해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병·의원은 배출 및 RFID 사용의 적정성 점검 ▲동물병원의 동물사체 등 의료폐기물 적정처리 ▲분리·보관기준 준수 ▲RFID 적정입력, 태그 사용실태 등이다.

시는 이번 특별점검을 위해 29일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공동으로 덕천동 소재 부민병원 회의실에서 부산·울산·경남지역 의료폐기물 배출자에 대한 ▲페기물의 배출자 신고 및 처리증명 등에 관한 사항 ▲폐기물의 위탁 적법처리 여부 사항 ▲폐기물의 보관·관리상태 및 폐기물 운반에 따른 사항 등 사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특별점검으로 고의적, 조직적 위반업소에 대하여는 폐기물 불법처리 사업장 근절 차원에서 강력히 조치하고, 배출업체 등의 애로 사항 및 제도개선 요망사항을 파악해 중앙정부에 직접 건의하여 의료폐기물 안전관리 분위기 주지 및 확산으로 시민건강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