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과 메르스
독감과 메르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6.1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수/서양화가·경상대 건축학과 출강

중동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메르스)에 대한민국은 때 아닌 심한 독감을 앓고 있다. 메르스는 치료약이나 백신이 개발 되어 있지 않다고 하나 그것이 곧 고칠 수 없는 병이라는 말도 아니다. 적절한 예방 수칙과 확진 환자들의 격리만 잘 이루어진 다면 그렇게 무서워 할 필요도 없는 감기의 일종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 마스크(N95, KF94, 일반)착용과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메르스를 막을 수 있다. 특히 병원에서의 감염이 크므로 당분간 방문하는 것을 자제 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우리가 이렇게 허둥지둥 거리는 것은 일차적으로 그 병에 대해서 아는바가 별로 없었거나 초동에 확산을 방어 하지 못한 데에서 오는 불안한 심리와 대책 때문 일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몇 가지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일반 사람들이 아파서 병원에 갈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은 물론이고 역학 조사에 필요한 사항은 숨김없이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미 이행시 벌금 300만원). 이때에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슬쩍 넘어 간다면 본인과 주위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해악을 끼칠 수도 있다. 그리고 병원 측에서도 일반 환자와 메르스 의심 환자들의 접수와 진료를 병행 하고 있는데 이것이 큰 재앙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반드시 일반 환자와 의심이 가는 환자의 주 출입구를 분리하여 접수 및 상담을 받게 해야 확산을 방지 할 수가 있다. 지자체의 관계자들이 확진자의 집에 방문을 할 때에도 방호복과 마스크 및 장갑 등을 착용하는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환자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기본적인 수칙을 무시하고 접촉을 한다면 그 관계자와 가족도 확진자가 되고 말 것이다.

정부는 메르스 확진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보호시설 확충 및 정보의 공유화 및 의료진의 파견 등이 필수적으로 뒤 따라야 할 것이다. 자가 격리의 경우 그들이 밖에 나오지 않아도 생활할 수 있는 생필품 공급이 우선되어야 한다. 정부에서는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확진자와 격리자에 대한 지원책으로 4인가구 기준으로 110만원, 1인가구 기준 40만9000원이 지급 되며 무직, 일용직, 영세업자, 등 주 소득자가 메르스로 격리되거나 입원을 해서 소득 활동이 없을 경우 각 지자체에서 지급 한다고 한다.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손상이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거주지 안내와 신상도 알려 주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발표에 의하면 음압격리실에서 중증 확진환자를 진료하는 대학병원급 ‘치료병원’ 16곳(전국적으로 1개소씩 지정)과 중증 의심환자를 진료하는 병원급 ‘노출자 진료병원’ 32곳을 운영한다고 한다. 아울러 일반 진료를 희망할 시에는 메르스에 노출되지 않은 ‘안전병원’을 이용하고, 응급상황 시에는 응급실에 선별 진료소를 갖춘 병원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선별 진료소의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mers.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안전병원의 경우 오는 11일 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에서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메르스나 독감에 한번 걸렸던 사람은 두 번 다시 그 병에 걸리지 않으며 혹시 걸린다 해도 가볍게 넘어 간다고 한다. 건강한 사람들은 걱정을 많이 할 필요가 없으며 평상시 적절한 비타민 섭취와 기본적인 건강 수칙만 잘 지킨다면 메르스는 문제가 없다. 우리나라는 우연히 경제대국이나 문화 수준이 높아진 나라가 아니다. 높은 교육열과 지식이 농축된 작으면서 큰 나라다. 의료 수준도 그에 뒤지지 않는다. 우리는 기본적이고도 기본적인 것을 소홀히 해서 더 큰 누가 생기지 않도록 서로가 서로를 잘 도와주어 처음 맞게 되는 독감인 메르스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나라로 기억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