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창원시장 “서민경제활성화 특별 대책 추진”
안상수 창원시장 “서민경제활성화 특별 대책 추진”
  • 김봉규기자
  • 승인 2015.07.30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종식…휴가철 맞아 경제 살리기 '100일 골든타임'

메르스 종식…휴가철 맞아 경제 살리기 '100일 골든타임'

민생경제 활성화에 3개 분야 10대 시책 특별 대책 마련

▲ 안상수 창원시장이 3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경제를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창원서민경제 활성화 100일 특별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3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메르스 여파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창원서민경제 활성화 100일 특별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지난 28일 정부가 메르스 종식을 공식 선언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 가운데 지금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데 골든타임이라 보고 전 행정력을 민생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3개 분야 10대 시책으로 계획된 이번 창원서민경제 활성화 100일 특별 대책은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지역내 침체된 경제 분위기를 일소하고 시민역량을 결집 범시민적으로 경제살리기 운동을 확산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단기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아울러 지역생산품에 대한 큰 폭의 할인혜택을 담은 창원상품 슈퍼 PLUS 세일 특별전과 상권별 특성을 반영한 舊상권, 전통시장 특화 아이템 지원을 통해 지역상권 소비를 촉진시킨다.

농산물도매시장, 농협 등 대형판매점과 협력해 수출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의 상품 등을 야외 특설매장이나 대형판매점에 별도 코너를 마련하여 초특가 할인 판매를 할 계획이다.

또한 舊상권과 전통시장에는 상권별로 특색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여 차별화된 시장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10개소 상권에 대해 상인회별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게다가 시는 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서민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 창업·경영자금으로 15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지원한다.

또한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문화예술·관광분야 종사자에 대해서는 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문화공연 참여, 관광안내, 특산물 판매와 관련된 공공일자리 300개를 만들어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50억원 규모의 One-Point 추경 편성을 통해 관광서비스 산업과 서민경제 활성화 부분에 집중 투자하고, 하반기에 집행예정인 예산 1조7000억원에 대해서도 11월까지 조기에 집행 될 수 있도록 재정 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을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범시민운동으로 확산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경제단체 등과 함께 창원민생활성화 민관합동추진본부를 발족한다.

이 본부를 중심으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대표 슬로건을 선정하고 한 세대 월 10만원 더 쓰기, 휴가 및 주말 창원에서 보내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휴가 및 주말 창원에서 보내기 운동은 철도자유여행 청소년 창원관광 등 관광 마케팅을 강화하고 공무원 또한 휴가기간 가족단위 창원투어를 권장하여 하계시즌 동안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창원을 다녀갈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출향인사·재경향우회에 대해서도 휴가와 주말을 고향에서 보내 줄 것을 요청하는 창원시장 명의 서한문을 발송하여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100일 특별대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총 64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어려운 재정상황을 고려 기정예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부족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지역 민생경제가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지난 메르스 사태 극복과정에서 보여 주셨던 것처럼 이번 특별대책에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봉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