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표 재신임 혁신만이 살길
문 대표 재신임 혁신만이 살길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9.2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균/(주)동명에이젼시 대표·칼럼니스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0일 당무위원회·의원총회 연석회의에서 재신임을 받았다. 연석회의에서 대표 거취를 둘러싼 분열적 논란을 배제하고 추가 투표를 하지 않기로 결의해 문 대표 거취문제는 일단락됐다. 문 대표는 혁신안 통과에 이어 비주류와의 재신임 대결에서도 승리함으로써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직을 건 문 대표의 정치적 승부수가 먹힌 셈이다.


이번 연석회의 결과로 문 대표는 재신임으로 받아들이는 게 옳다. 대신 연석회의가 “당 대표는 당의 단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을 권유한다”고 결의한 대로 당을 추스르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당장 안철수 의원의 혁신안을 적극 수용할 필요가 있다. 새정치연합이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는 데는 부패 관련자에 대한 미온적 대응도 한몫했다. 지난달 대법원 판결에 의해 유죄가 확정된 한명숙 전 의원을 당이 비호하는 태도를 취한 것은 혁신을 앞세우는 정당의 명분을 스스로 깎아 먹는 행위였다. 문 대표는 안 의원과 만나 당 혁신 전반에 관해 합의점을 도출해야 한다. 다른 비주류 인사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당을 통합함으로써 당의 구심력을 단단히 구축해야 한다. 비주류 역시 문 대표와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고 당 혁신과 총선 승리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대안 없이 대표를 흔드는 일을 중단하고 진지하게 당 화합 방안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그러나 이번 결정에도 불구하고 일부 비주류 의원들은 회의 참석을 보이콧하는 등 문 대표의 리더십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몇몇 의원들은 당 중앙위원회를 통과한 공천혁신안을 ‘비주류 죽이기’로 간주, 탈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시기와 규모가 문제일 뿐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번 재신임은 문 대표로서는 상처뿐인 영광밖에 얻은게 없다.

문재인 체제의 순항 여부는 문 대표가 비주류를 얼마나 끌어안느냐에 달려있다. 문 대표에 대한 호남지역의 반발 정서도 뛰어넘어야 한다. 천정배 의원과 박준영 전 전남지사가 주도하는 신당들은 모두 호남의 반문재인 정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들이 갖고 있는 의구심을 해소하지 못하면 새정치연합의 원심력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새정치연합이 거듭나지 않는 한 호남에서 신당바람은 잦아들지 않을 것이고, 결국 내년 총선에서 새정치연합에 타격을 줄 것이다. 문 대표는 호남 지지자들에게 총선 승리의 비전을 보여주어야 한다.

새정치연합의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당위다. 내년 20대 총선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려면 혁신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 그러나 그 취지가 아무리 옳다고 해도 반대하는 소수를 포용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 대비한 당 체제 구축도 절실하다. 당이 내홍을 겪으면서 공천제도 개선안과 권역별 비례대표제 제안 등 혁신안은 실종됐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역구 의원 정수를 현행과 비슷한 244~249명 수준으로 정해놓았다. 이대로라면 비례대표를 늘리지도 못하고 정당 발전을 촉진하는 선거제도 개선을 포기해야 할 상황이다. 당내 통합을 바탕으로 선거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공정한 공천제도 도입과 당 조직 정비로 선거 채비를 갖추는 것도 시급하다.

그렇다고 일부 비주류의 이탈을 막기 위해 원칙을 포기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원칙의 범위에서 비주류 의견을 대폭 수용하는 유연함이 절실하다. 그런 점에서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정계 입문 3주년을 맞아 밝힌 무관용, 당내 온정주의 추방, 당 연대책임제 도입 등 당내 부패척결을 위한 3대 원칙을 문 대표가 받아들이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문 대표가 친노수장이라는 인상을 주는 한 친노·비노의 화학적 결합은 불가능하다.

비주류의 대안 없는 문 대표 흔들기는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 새정치연합이 진정 혁신을 말하려거든 시대착오적인 선민의식과 이중잣대, 온정주의부터 버려야 한다. 진보를 표방하는 야당은 보수여당보다 한층 높은 도덕성으로 승부하는 게 상식이다. 당 지지율이 곤두박질한 책임은 문 대표를 비롯한 구성원 전체의 책임이다. 그럼에도 책임은 회피한 채 권리만 찾는 것은 비겁하다.

결국 문 대표가 실천해야 할 일은 힘으로 비주류와 당내외 비판세력의 요구를 수용해 친노 패권주의를 청산하는 등 당의 체질을 바꿔나가는 것이다. 혁신위가 석 달 동안 10차례나 혁신안을 쏟아냈어도 눈길 준 국민이 없는 것을 문 대표와 새정치연합은 망각해선 안된다. 문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은 혁신하지 못하면 살길이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