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측근 인사 대거 출사표 입성여부 관심사
홍준표 측근 인사 대거 출사표 입성여부 관심사
  • 김영우기자
  • 승인 2015.11.01 13:5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총선 총선관전 포인트는

김태호 최고위원 용퇴선언 물갈이론 확산되나

새누리 수성…낙동강벨트 야권 선전여부 주목
선거구 획정·새누리 공천룰 여전히 안갯속
5개월여 남은 총선 판도 여전히 오리무중

 

 

내년 4월 20대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있지만 경남지역 총선 판도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지역 선거구 획정이 여전히 안개속인데다 새누리당의 공천룰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선거구 획정이 어떻게 결론나느냐에 따라 선거구 축소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총선 입지자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또한 경남지역은 총선을 앞두고 공천을 둘러싼 물갈이론과 홍준표 도지사 측근 인사들의 대거 출마도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낙동강벨트를 중심으로 야권의 선전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이에 본보에서는 경남 총선 지역별 후보자를 알아보고 선거 관전포인트를 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선거구 획정 어떻게 되나
내년 경남지역 총선에서 가장 큰 이슈는 선거구의 축소 여부이다. 현재 산청군·함양군·거창 선거구의 인구 하한선 미달의 여파로 의령·함안·합천 선거구의 공중분해가 거론되고 있는데다 창원시 선거구도 축소한다는 논의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그동안 4차례 회의를 열어 논의했지만 국회 제출 법정시한을 지키지 못했다. 지난 7월 중순 출범한 이후 4개월 가까이 활동해 온 획정위는 지역구 수를 246개로 현행유지한다는 것만 정했을 뿐 다른 내용은 아무것도 정하지 못했다.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 법정시한은 오는 13일이다.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인구기준일을 8월 31일로 결정하게 되면 산청·함양·거창 선거구가 인구 하한선에 모자라 조정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의령·함안·합천 선거구에서 합천을 쪼개 산청·함양·거창 선거구에 합치는 안이 거론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의령·함안·합천 선거구 대신 사천·남해·하동 선거구에서 하동을 쪼개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 의령·함안·합천 선거구에서 합천을 분리해 산청·함양·거창 선거구에 합치면 의령·함안이 밀양·창녕 선거구와 합칠 수밖에 없어 도내 선거구를 연쇄 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천·남해·하동 선거구에서 하동을 분리해도 사천·남해는 8월 31일 인구를 기준으로 하면 그 자체로도 독립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다.

◆새누리당 공천룰 미확정
새누리당의 공천룰도 선거 6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안개속이어서 입지자들의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내건 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전격적인 합의를 통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도입할 것은 선언했지만 친박의 거센 반발에 부딪쳐 유야무야 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또다시 김무성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100% 상향식 공천을 이루겠다고 약속해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달 21일 고성군수 재선거 지원유세차 고성을 방문한 자리에서 “내년 4월 총선에서 당헌당규에 보장된 대로 100% 상향식 공천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공천을 위해 권력자 뒤꽁무니를 따라다니며 90도로 절하고 충성을 맹세하는 이러한 못난 짓은 대한민국 정치에서 추방돼야 하지 않냐”라며 “(100% 상향식 공천을) 해야만 새누리당이 내년 4월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이제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시장, 구청장, 군수, 광역의원, 기초의원 모두에게 이러한 공천이 다 적용될 것”이라며 “국회의원에게 와서 아부하지 않고 지역주민들에게 충성하고 지역주민들의 지지로 공천이 보장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대표의 약속대로 100% 상향식 공천이 이뤄질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내심 지역에 따라 전략공천을 도입해야 한다는 친박의 저항이 거세기 때문이다.

◆현역 물갈이 폭은
현재 도내 정치권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조성돼 있다. 지금까지 새누리당 도내 현역 의원들은 김무성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약속만 믿고 다소 느긋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인지도가 높은 현역 의원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다. 하지만 오픈프라이머리 전면 도입은 사실상 어렵고, 전략공천에 버금가는 '우선추천지역' 제도가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우선추천제는 여성과 장애인을 배려하기 위한 것이지만 현역 의원을 추려내는 제도이기도 하다. 새누리당 당헌(103조)에는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다고 분명히 못박고 있다. 경쟁력이 약한 현역 의원을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런 가운데 김태호 최고위원 불출마 선언이 내년 총선 공천과정에서 중진의원을 중심으로 현역 물갈이를 불러올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도내에서는 현재 4선의 이주영(창원 마산합포) 의원을 비롯해 3선인 안홍준(창원 마산회원), 김재경(진주을), 이군현(통영·고성) 의원 등이 3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이다.

◆홍준표 측근 대거 도전
내년 경남 총선의 또다른 변수는 바로 홍준표의 사람들로 불리는 경남도청 인물들의 대거 출마이다. 현재까지 출마의사를 밝혔거나 저울질하고 있는 홍 지사의 측근은 6명가량이다.

윤한홍 행정부지사는 창원 마산회원구에서 안홍준 의원과 일전을 벼르고 있고, 최구식 서부부지사는 진주갑에서 박대출 의원과 리턴매치를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오태완 정무특별보좌관은 김재경 의원 지역구인 진주을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조진래 전 정무부지사도 의령·함안·합천 지역구에서 표밭을 가꾸고 있다. 이밖에 조문환 전 의원은 양산에서, 정장수 비서실장은 김해을에서 출마가 거명되고 있다.

이들 홍 지사의 측근들 중 과연 몇명이 여의도로 입성하느냐에 따라 홍 지사의 정치적 입지도 좌우될 전망이다.

◆새누리 수성이냐 야당 입성이냐
내년 경남 총선은 새누리당의 지난 19대 총선의 압승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야권이 약진할 수 있을지 여부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야권의 선전을 점치는 사람들은 소위 낙동강벨트에 대한 야권의 만만찮은 도전이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양산이 분구가 되면 야권 변수는 큰 바람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도내 야권의원은 김해갑의 새정치민주연합 민홍철 의원이 유일한데 내년 총선에서는 야권 의원이 더 늘어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야권은 김해을에서는 김경수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 위원장, 양산의 송인배 위원장, 허성무 창원성산구 위원장, 정영훈 진주갑 위원장 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김영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