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만들기
행복 만들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11.15 18:0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인숙/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교수

생활고로 어려운 시절 ‘식사하셨어요?’와 같은 현실해결에 관한 인사의 시기를 벗어나 이제는 너무 풍족하여 먹는 것을 자제해야하는 때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추상적인 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였다. 그것은 바로 ‘행복하게 살아보기’이다.


현대의 추세를 가장 민감하게 표현하고 있는 TV방송에서도 ‘행복’해지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런데 방송을 볼 때는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이지만 정작 행복은 늘 곁에 없는 느낌이 드는 것이 문제이다. ‘행복’은 잡을 수 없는 무지개 같은 것인가? 아니면 ‘행복’의 기대치를 높게 세우기 때문에 못 잡는 것인가? 그것도 아니면 ‘행복’은 그냥 존재하는 것인데 잡으려고 하는가?

한 시간이 행복하려면 낮잠을 자고, 하루가 행복하려면 낚시를 하고, 한 달이 행복하려면 결혼을 하고, 일년이 행복하려면 유산을 많이 받는 게 좋고, 평생이 행복하려면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중국 속담이 있다.

몇 가지는 공감의 정도가 개인차별로 있겠지만, 평생 행복하려면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말에는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중고등학생들에게 일정 시간동안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도, 대학생활 속에서도 봉사활동을 의무화하는 것도 남에게 베푸는 삶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대학의 수시면접에서도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봉사활동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다. 대부분은 의무적인 봉사활동으로 인한 답변을 하지만 간혹 인간애를 느낀 경험을 대답하는 수험생도 있다. 그런 답을 들으면서 작은 경험을 통해 저 학생이 가질 수 있는 생각의 범위를 많이 넓힐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2년 전 우리대학에서는 라오스로 해외봉사를 다녀온 적이 있다. 열흘의 봉사를 위해 6개월 정도를 준비했고, 낙후된 지역을 방문해서 다소 불편한 점은 있었지만, 우리 마음속에는 흐뭇한 마음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그 후 라오스에 살고 있는 지인으로부터 두 달에 한 번씩 정기메일을 통해 그 지역 소식을 받는다. 이번 메일에는 K-food Festival을 열어 라오스 현지인들이 김치 담그기 행사에도 열심히 참여했다는 소식과 사진을 보내주었다. 올해가 가기 전 우리대학에서는 또 2년 전 갔던 그 곳으로 해외봉사를 갈 예정이다. 바쁜 학사일정으로 추가된 봉사활동일은 시간을 더 쪼개도록 만들지만 병을 치료해주고, 손 씻기, 양치질하기 등 작은 예방교육을 시켜주고 올 것이다. 내 시간을 주고, 돈을 들이고, 내 노동력을 쓰면서도 왜 마음이 설렐까. 함께 다녀왔던 우리 학생들도, 또한 이번에 같이 갈 학생들도 같은 마음이다.

봉사활동은 직장을 퇴직한 후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하고 싶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하지만 자녀들을 데리고, 혹은 주변 동료들과 잠시 시간을 내어 봉사활동에 참여해보자. 평생을 행복할 수 있는 길은 이처럼 타인들을 돌아보며 사는 것이고, 행복은 남으로부터 받을 때보다 남에게 무엇인가를 해주었을 때 만들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