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권선거 척결은 유권자들에게 달렸다
금권선거 척결은 유권자들에게 달렸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13 19:0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남지역엔 아직도 유권자를 금품이나 향응으로 매수하려는 잘못된 선거관행이 남아 있다. 늘 선거철이면 유권자를 금품으로 매수하는 행위인 금권선거 논란이 일고 있지만, 불법선거운동 감시를 포함한 선거사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의 책임자가 지적하는 말이라 그 심각성이 어떠한지 짐작된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이 도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가 밝힌 공식적인 자료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4.13총선과 관련해 조치한 건수가 현재까지 54건으로, 고발 12, 수사의뢰 3, 수사기관 이첩 4, 경고가 35건이다. 이 같은 수치는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다고 한다. 경남도민으로서는 자존심의 문제라고 그는 일갈했다. 특히 후보자 경선이 본선보다 치열한 지역특성상의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특히 고발의 유형을 살펴보면 절반인 6건이 식사.금품 제공 등 기부행위 위반이다. 유권자를 금품으로 매수하려는 불법 선거관행이 여전하다는 증거다. 도선관위 사무처장은 식사 등을 제공하는 자리에 후보자를 불러 인사시키는 구태가 만연한데, 이러한 행위가 특히 서부경남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서부경남 유권자들이 귀담아 들고 경계해야할 경고가 아닐 수 없다.

사활을 건 막바지 후보경선전이 진행되고 있고, 특히 김해와 거창은 시장군수 재보궐선거까지 겹쳐 선거전이 과열된 상태다. 현재까지의 관행으로 볼 때 후보자들은 금권선거의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할 것이고, 그 달콤함에 넘어가는 유권자들이 낭패를 보는 사례가 불거질 것이다. 이러한 폐단을 막고, 공명선거를 펼쳐 지역의 자존심을 세우는 것은 유권자들의 몫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