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 농업인력 양성책을 기대한다
경남도의 농업인력 양성책을 기대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16 18:2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의 인력 부족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닐 정도로 심각하다. 모자라는 일손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불법으로 고용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지만 땜질식 처방에 불과한 실정이다. 하지만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한 기계화 영농은 아직도 요원한 실정이다. 농업 후계인력 양성도 미흡하다. 농촌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하는 이유다. 농업인들은 고질병이 된 인력난 때문에 겪는 어려움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농촌인력의 고령화와 40~50대 경영주 감소에 대비하고 FTA 등 시장개방 확대에 따른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갈 신성장 동력 주체 정예농업인력 2만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소식이다. 지난 2008년부터 육성한 전문인력은 10개 분야에 총 1만4048명으로 2020년까지 2만명의 정예인력이 지역에서 핵심지도자로 활동해 농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미래 경남 50년 신성장 동력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후계농업경영인 육성과 쌀전업농 육성도 총력을 기울이고 농촌에 관심이 있는 도시청년을 대상으로 창업안정 지원, 신규 청년창업농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청년 농산업 창업농 육성도 추진한다.

농업의 미래도 인력 부족이 해결되지 않는 한 불투명한 실정이다. 농촌의 성장을 이끌어 갈 후계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대로는 결코 농촌을 살릴 수 없다. 모자란 인력을 채울 대책이 절실하다. 농업전문인력 확보는 비단 농업경쟁력 제고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의 정주성 제고와 함께 농촌경제의 활성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지금의 농촌 위기를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정예인력 육성을 위한 다양한 대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농촌의 인력난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최대 현안이 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