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천 명품보행전용교량’ 완공
부산시 ‘동천 명품보행전용교량’ 완공
  • 부산/이광석기자
  • 승인 2016.05.17 19:2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동천을 찾는 시민들의 보행불편 해소와 동천 생태하천복원(수질개선)사업과 연계해 도심속에서 쾌적한 하천환경을 접할 수 있는 친수시설을 확보한 ‘동천 명품보행전용교량 건설공사’를 이달 완공했다고 17일 밝혔다.

동천은 그간 문현금융단지 및 인근 시민들이 부산도시철도 1호선(범내골역)과 2호선(문전역)을 이용할 때 동천으로 인해 보행로가 단절되고, 동천 수질개선으로 동천을 찾는 시민들이 동천을 횡단할 경우 우회하는 통행하는 보행불편이 발생했다.

또한, 부산국제금융센터에 한국은행, 기술보증기금, 한국거래소, 국제금융연수원, 부산은행 등 10여개의 금융기관 및 금융공기업이 입주함에 따라 유동인구의 증가로 원활한 보행동선의 확보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범내골 교차로와 문현금융단지를 연결하는 동천의 현 위치에 동천으로 인해 단절된 보행동선을 연결하여 시민들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동천 수질개선과 연계한 쾌적한 보행환경 제공으로 도심 속에서 맑은 하천을 접할 수 있는 동천의 공간화와 명소화를 위해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명품보행전용교량의 건설을 시행했다.

교량공사는 2014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5년 4월에 공사에 착공하여 총 사업비 39억원을 들여 동천 내 문현금융단지 앞에서 부산상공회의소 간 길이 41.7m, 폭 6~12m의 주탑형사장교인 보행전용교량 건설공사를 5월에 완공했다.

교량명칭은 유관기관, 단체 및 부산시 홈페이지, SNS 등을 이용한 시민공모를 통해 공모된 명칭안중 압축하여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부산의 금융단지와 연결되는 인도교의 위상과 가치를 담고, 부산의 금융부흥을 일으키자는 의미를 담는 ‘골든 브리지(Golden Bridge)’로 선정됐다.

한편, 동천은 부산진성의 지대(地帶)인 자성대의 동쪽을 흐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옛 이름은 풍만강, 보만강이라 불렸으며, 풍만이란 단풍잎이 가득 찬것을 뜻하고 보만이란 보물이 가득한 것을 뜻하여 동천은 과거에 풍만강, 보만강으로 불릴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는 건축물과 인공구조물로 인해 삭막한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시는 동천을 맑은 물이 흐르고 녹지가 어우러지는 도심속의 자연하천으로 복원하여 시민들에게 친수문화 공간으로 되돌려주기 위해 동천준설, 명품교량건설, 수질개선 등 동천재생프로젝트를 수립하여 동천 생태하천복원(수질개선)사업 및 환경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동천의 생태하천복원(수질개선)사업 및 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동천을 맑은 물이 흐르고 녹지가 어우러지는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부산시민과 함께하는 부산의 대표적인 도심속의 자연하천으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부산/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