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음주운전은 근절되어야
연말연시 음주운전은 근절되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2.0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을 맞이하면서 경찰이 음주운전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도내 일선경찰서는 일제히 연말연시 음주운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달부터 내년 1월말까지 음주운전자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섰다. 저녁시간대 유흥가 주변에 대한 순찰을 강화해 음주운전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한다고 밝히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동시에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예방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매년 12월부터 2개월간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지만 이 기간 동안 음주운전자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음주운전이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연말연시에 35%가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음주운전으로 하루 평균 3명이 사망하고 300여명의 부상자가 집계되고 있다.

지속적인 홍보와 강력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음주운전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우리사회의 술에 매우 관용적인 정서에 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운전자들이 음주운전을 범법행위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안이한 의식이 큰 문제다. 당연히 되돌릴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음주운전은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앗아가는 명백한 범죄행위다.

음주운전은 경찰의 단속만으로 완전히 근절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 앞서 지적했듯이 매년 강력 단속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은 줄지 않고 있다. 그래서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개선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선진 교통안전문화 의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앞서 주변 지인들의 음주운전 방조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야 한다. 괜찮다는 말로 상대방을 부추기지는 않는지 자문해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