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법제화 서둘러야
사설-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법제화 서둘러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1.10 18:3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채용 비율이 뒷걸음질 치고 있다. 진주혁신도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의 올해 지역인재 채용률이 지난해보다 감소해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이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지방이전에 따른 지역인재채용 목표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은 일정 비율이상 의무채용 법제화가 미뤄지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혁신도시의 올해 10월 기준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계획과 2015년 지역인재 채용결과를 비교해보면 2015년 지역인재 13.61%를 채용했고 2016년 13.71%를 채용 계획하고 있어 지난해와 비교하면 지역인재채용비율은 감소했다. 진주혁신도시의 경우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18.1%에서 올해 10월 현재 14.7%로 감소했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은 ‘지방인재 채용목표제 및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정부도 지역인재 체용 확대를 위한 지역인재 채용 공공기관 재정지원도 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실적은 저조해 본래 취지인 지역균형발전과 지역청년 일자리 창출에는 미흡하면서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에 대한 목소리가 크게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이런 점 때문에 새누리당 박대출 의원(진주갑)을 비롯한 혁신도시가 위치한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혁신도시 해당 지자체 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혁신도시협의회(회장 이창희)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35%이상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채용에 대한 비율이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으로 이들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에 소극적인 행태를 보일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할 때 지역인재 일정 비율이상 의무채용 법제화를 통해 적극적인 지역인재 채용 확대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