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학교 가로지르는 고압선 대책 서둘러라
사설-학교 가로지르는 고압선 대책 서둘러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11.17 18:5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압 송전선이 학교를 가로지르거나 학교 주변 50m 이내로 인접해서 지나가는 곳이 도내에만 9개 학교에 이른다는 뉴스가 나간 지 한 달이 넘었다. 고압선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암 발생 등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들 학교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와 교육당국은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심히 우려스럽다.


고압선로를 지중화 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는 못하지만, 일단 지중화라도 해달라고 학부모들은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지중화 대책마저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사업비용을 지자체와 교육청 중 누가 부담하느냐는 문제에 있다고 하니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2개 학교에 고압선이 가로지르고 있는 창원의 경우 시와 교육청이 공문으로 핑퐁게임을 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전은 그 유해성을 축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한전은 보도가 나간 뒤 창원의 두 학교를 가로지르는 송전선로 주변에서 전자파를 측정했는데, 해당 학교에 보낸 공문에서 법적 기준보다 현저히 낮으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화가 난 학부모들에게 기름을 껴얹는 꼼수라 아니할 수 없다.

지중화 비용은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한 곳당 1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적지 않은 비용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로, 그 어느 것 보다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이다. 시와 교육청은 공문으로 떠넘기기를 할 것이 아니라 마주 않아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길 바란다. 그리고 한전의 책임도 분명히 하고 합당한 의무를 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