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돈 봉투
전당대회 돈 봉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1.15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돈 봉투가 뿌려졌다는 폭로가 있고 난 후 각 정당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민주당은 처음의 강경한 입장에서 자신들의 전당대회에서도 돈 봉투가 뿌려졌다는 폭로가 있고 난 후 잠잠해졌다. 결국 검찰에 의해 진실이 가려질 운명이다. 벌써 관련자들의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출국금지가 내려지는 등 검찰의 수사에는 속도감이 느껴진다. 한나라당으로서도 한시라도 빨리 실체가 밝혀져 선거에 미치는 악영향을 차단하고 싶을 것이다.

정치인들로서야 참으로 갑갑할 것이다. 법과 현실의 차이가 이만큼 큰 것이 없기 때문이다. 전당대회를 하려면 대의원들을 서울까지 실어 날라야 한다. 최소한 일인당 15만원의 경비가 들어가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고 이 경비를 선거에 참여하는 대의원 보고 내라고 하면 한명도 자비를 들여서 서울까지 올 사람이 없다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전당대회에 쓰이는 경비만 하더라도 적어도 일인당 15만원이 드는 데 대의원 본인들은 부담할 수 없고 그러다 보니 출마한 사람들이 부담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문제는 이제 이것이 용인되지 않는 정치현실이라는 데 있다. 과거에는 관행이었지만 밝혀진 이상은 법대로 할 수 밖에 없다. 길을 무단횡단 하는 것은 엄연한 실증법 위반이다. 단속에 걸리지 않으면 되지만 단속에 걸린 이상은 범법으로 처벌받을 수 밖에 없다. 걸린 죄가 무거운 것이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도 들킨 죄가 가장 큰 죄라는 말이 있지 않던가. 이번에 박희태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검찰이 수사를 하고 처벌을 한다고 해서 전당대회 돈 봉투가 없어질 수 있을까. 근본적인 대책이 없으면 정치인들은 늘 감옥의 담장위를 걸을 수 밖에 없다. 참으로 어려운 정치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