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
교육의 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1.2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병택/진주 동진초등학교 교장
정권과, 시점, 교육공급자와 수요자를 막론하고 언제나 관심사는 교육의 질이었으며, 교육의 개혁은 언제나 교육의 질(quality)과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결과나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우리나라의 교육수준은 세계 최상급임이 확실하다. 얼핏 생각하면 우리나라 교육의 질이나 만족도 또한 세계 최상급이어야 함에도, 우리 교육에 대한 불만이나 개혁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현실이다. 이는 교육의 질과 관련된 것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유네스코는 ‘교육의 질’을 규정하는 요소로 ‘학습자, 학습 환경, 내용, 과정, 결과’등 5가지를 들고 있다. 학습자의 질이 높다는 것은 건강과 영양이 양호하고, 어린이 초기에 충분한 사회·심리적 발달 경험이 있으며, 결석이 적고, 학습에 대한 가족의 지원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 환경의 질이 높다는 것은 학교 시설이 잘 갖춰지고, 학급의 크기가 알맞으며, 학교생활의 안전이 보장되고, 효율적인 훈육이 시행되며, 포용적이고 비폭력적인 환경에 보건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는 학교 환경을 말한다. 내용의 질이 높다는 것은 학습의 내용이 학생중심이며, 비차별적이고, 표준적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으로, 읽고 쓰는 능력, 수리능력, 생활기술, 평화교육 등이 강조되는 내용을 말한다. 과정의 질이 높다는 것은 학생중심 학습의 지속적 지원, 역동적인 참여, 모든 학생들이 배울 수 있다는 교사의 믿음 등이 높은 것을 말한다. 결과의 질이 높다는 것은 읽고 쓰는 능력, 수리능력 등 학업 성취도가 높고, 학습자의 자신감이 높으며, 생활 기술의 습득이 잘 이뤄진다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개념을 우리의 교육에 적용해보면 내용의 질과 결과의 질이란 측면에서는 세계 상위권임은 분명하다. 학습자의 질 또한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 교육의 질이나 만족도 문제와 관련하여 좀 더 개선해야 할 부분은 학습 환경의 질과 과정의 질임을 알 수 있다. 이 두 요소는 교육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낮은 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국민적 관심사로 부각되는 학교폭력 등 학생범죄의 급증과 흉포화, 중도 탈락 학생의 급증 등은 바로 유네스코가 규정하는 학습 환경의 질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다인수 학급에서 일률적으로 진행되는 수업과 잠자는 교실 등의 현상은 과정의 질이 문제되기 때문이다. 물리적, 심리적 학교환경의 개선과 더불어, 따돌림과 차별과 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고, 모든 학교 행사에 전체 학생이 주인공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과정의 질을 높이는 것이 교육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