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불법 혼탁 뿌리뽑아야
총선불법 혼탁 뿌리뽑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0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지역 불법 선거운동으로 적발된 사례가 지난번 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선관위 발표이다. 이 가운데 두건은 내용이 중요해 사법당국에 고발했다는 게 진주 선관위 발표이다. 아직 각 당의 공천자가 결정되지도 않았다. 본격적인 선거가 시작되지도 않았다는 말이다. 그런데도 이처럼 중요한 선거법 위반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선거의 타락분위기가 깊다는 반증이다.


지난 18대 총선에 비해 출마자 수가 늘다 보니 발생한 현상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정이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실제 시중에 나가보면 선거로 인해 흥청망청 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선관위가 아무리 날고 뛰어도 지인들 간에 은밀히 이루어지는 불법 선거운동을 적발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선관위 발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실제 각 후보들 사무실 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다. 이들이 자원봉사자라는 명목으로 일을 하지만 실제 자원봉사자가 얼마나 되겠는가. 대부분은 은밀히 금전적 거래에 의해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단지 밝혀내지 못할 뿐이다. 진주는 특히 선거철만 되면 활동하는 선거꾼이 적지 않게 있다는 게 있다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이들 선거꾼들은 돈이 많은 후보들에게 접근해 표와 돈을 바꾸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후보들은 선거꾼에 대해 ‘필요악’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들이 도움은 되지 않지만 이들이 없으면 또 선거를 치르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너도 나도 선거꾼들을 고용하지 않을 수가 없는 현실이다. 후보들이 선거꾼을 고용하다 보면 자연히 돈 선거를 치르지 않을 수가 없다. 결국 유전 당선, 무전 낙선이라는 말이 또 성립될 수밖에 없다. 선관위는 유전당선, 무전낙선이라는 말이 성립되지 않는 선거풍토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불법 돈 선거를 뿌리뽑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