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친환경농산물 철저히 가려내야
가짜 친환경농산물 철저히 가려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1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다 안전한 식품을 구입하려는 것이 소비자의 한결같은 마음이다. 시장에 갔을 때 포장지에 이런저런 마크가 없으면 왠지 손이 가지 않는다. 인증마크라도 없으면 구입하기 망설여지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이제 농식품 구입 기준의 우선순위가 건강한 먹을거리 확보다. 소비자들의 최대 관심거리 중 하나다.


이런 의미에서 우수 농수산식품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것은 올바른 시책이다.

그런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틈을 타 가짜 친환경농산물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작년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8월까지 부정 친환경농산물 적발건수는 5132건으로, 전년도 전체 적발건수인 2735건의 두 배에 달해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허위표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그 외 다양한 사례가 적발됐다.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가짜 친환경농산물이 활개를 치는 것은 부당이득에 비해 너무나 가벼운 처벌이 그 원인이다. 친환경농산물은 일반농산물에 비해 훨씬 비싸다. 지난해 기준 국내 친환경농산물 시장 규모는 4조940억원으로 규모로 집계되고 있다. 당연히 가짜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적발되어 인증취소 처분을 받더라도 1년이 지나면 재인증 신청이 가능해 처벌이 솜방망이에 그치고 있다.

때마침 경남농산물품질관리원이 친환경인증 쌀에 대한 특별점검에 들어갔다. 점검 대상은 개학 등에 따라 쌀 등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학교급식업체, 유통업체, 전문취급소 인증품 생산농가와 업체 등 관내 2500여 곳이다. 차제에 건강한 우리먹을거리를 지켜내고, 친환경농산물 성장을 막아 농업 발전을 가로막는 가짜를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 경남농산물품질관리원의 분발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