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7주년)내년 6·13 지방선거 경남 관전 포인트는
(창간 7주년)내년 6·13 지방선거 경남 관전 포인트는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7.10.31 19:01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vs 자유한국당 양보할 수 없는 한판 승부

더불어민주당 vs 자유한국당 양보할 수 없는 한판 승부

민주당 상승세 힘입어 필승다짐 vs 한국당 전통적 텃밭 승리 자신

2018년 6월 13일 지방자치 선거 실시
경남지역 ‘진보의 도전’에 판세 불투명
경남출신 대통령ㆍ야당대표 영량력 확인


 
경남 정치권이 내년 6월 13일 지방자치 선거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7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는 앞으로 경남의 모든 정책과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경남의 여야는 내년 지방선거가 향후 경남의 정치지형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고 벌써부터 올인하고 있다.

여야가 바뀐 정치 환경에서 처음 치러지는 내년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20대 총선에서 시작해 지난 대선에 이르기까지 진행된 권력교체가 지방권력으로까지 확대되느냐 여부이다. 최순실 사태의 여파로 촉발된 촛불로 정권을 잃은 경남의 보수세력이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얼마만큼 권력을 지켜내느냐 하는 점과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지역 영향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도 관전 포인트다.

지방권력 교체 여부 = 경남은 그동안 한나라당, 새누리당, 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지는 보수 권력이 지역 정치판을 수십년동안 독점해 왔지만 근래들어 20대 총선과 올해 4·12 지방선거 재보선, 대선을 거치면서 서서히 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다.

특히 대선에서 경남의 표심은 문재인 대통령(36.73%)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37.24%)로 양분되면서 보수성향이 강한 곳으로 여겨지던 경남이 진보 성향으로 무게중심을 옮겨가는 분위기가 뚜렷한 것으로 보여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남에서 그동안 견고하게 보였던 보수의 독점 권력은 지난해 제20대 총선에 이어 이번 대선을 계기로 서서히 무너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경남은 지난해 실시된 제20대 총선에서 16개 선거구 대부분을 싹쓸이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자유한국당(새누리당)은 12석을 얻는데 그쳤고 야당이 4석을 차지하면서 대약진했다. 19대 총선 당시 16개 선거구 가운데 김해갑을 제외한 15개 선거구를 석권하는 등 전통적으로 새누리당 정서가 강해 선거 때마다 새누리당 ‘텃밭’으로 인식된 곳임을 감안하면 큰 변화였다.

이어 지난 4월 실시된 경남의 4·12재보선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은 모두 10곳 중 5곳을 따내며 돌풍을 일으켰지만, 그동안 경남에서 전통적인 텃밭을 가졌던 자유한국당은 군의원 두 곳을 차지하는데 그친 바 있다.

특히 5월 대선은 경남지역 권력 지형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측되면서 내년 6월 전국 동시 지방선거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에서 77만9731표를 획득해 36.73%의 득표를 올려 79만491표로 37.24%를 얻은 홍준표 후보에 불과 0.51%p 차이로 근소하게 뒤진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같은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지역 정가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는 지역 바닥 민심을 얻어야 당선되기 때문에 대선과는 다르다며 섣부른 전망은 아직 금물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또한 이번 대선의 경남지역 내 득표 내역을 보면 안심하기 이르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격전지는 = 내년 지방선거는 도지사 선거를 비롯해 18시군 단체장 모두가 진보와 보수 후보들 간에 치열한 격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도지사 선거는 중도사퇴한 홍준표 도지사의 뒤를 이어 누가 경남의 미래를 이끌 수장이 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정치인 출신간의 대결이 될지, 행정가들 간의 대결이 될지 여부도 관심거리이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에서 도지사를 차지해 문재인 정부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필승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권을 내준데 이어 경남도지사 자리마저 내줄 경우 앞으로 경남에서의 입지가 극도로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면서 도지사 자리를 반드시 수성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기초단체장은 야성이 비교적 강한 김해, 양산, 거제, 창원 등지가 여야 후보 간에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최근에는 민주당에서 진주시장 자리도 반드시 차지해야 한다는 카드를 마련하면서 진주시장 선거도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 문재인 대통령 고향이 있는 거제와 자택이 있는 양산지역 표심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관심거리다. 김해·양산·거제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홍준표 후보를 득표에서 앞선 바 있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군수가 궐위된 고성군, 뇌물수수 혐의로 군수가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함안군도 접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역 단체장이 출마를 하지 않는 거제와 함께 의령군, 현역 단체장이 무소속인 사천시 등도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공천 쇄신 선언한 자유한국당 =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 쇄신을 선언한 바 있어 경남지역 단체장 후보들의 인적쇄신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발표한 공천안은 여성과 청년 등 정치신인 50% 공천을 목표로 한 혁신안이다. 한국당은 성공적인 공천혁명을 위해 공천에서 우선추천 확대,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 혁신, 공천관리위원회 혁신, 비례대표 사전 인재풀제를 도입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국민공천배심원단에 청년 남성과 청년 여성을 각각 최소 5인 이상 포함시키고 공천관리위원회에 청년 남성과 청년 여성을 각각 최소 3인 이상 포함시켜야 한다. 비례대표 사전 인재풀제를 도입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민생현장 봉사자, 사회적 약자 대변자 등을 대상으로 정치참여 기회의 확대, 청년·여성과 같은 정치신인 영입으로 당 이미지를 쇄신한다는 방침이다.

자유한국당은 아울러 여론조사를 통한 상향식 공천을 지양하는 대신 전략공천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될 경우 경남지역 단체장의 개인성향이나 시군정 성과 등을 꿰뚫고 있는 홍준표 대표의 입김이 얼마만큼 경남지역 단체장 공천자에게 작용할 것인지 여부도 관심사이다.

전망 = 경남은 전통적으로 보수가 강세였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어느 때보다 진보의 도전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새롭게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확실히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역의 선거승리가 반드시 요구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특히 경남도지사 선거를 비롯해 창원과 김해, 양산, 거제, 진주 등의 핵심 도시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지역 정가의 일대 변혁은 물론 문재인 정부 승리의 초석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지난 대선에 이어 내년 지방선거마저 패배한다면 당의 존립 기반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 보수 텃밭인 경남지사와 시장 군수 등 단체장 수성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선전을 다짐하고 있지만 인물난으로 어려운 선거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