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확대돼야
노인일자리사업 확대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2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각 지자체가 노인일자리사업을 위해 행정력을 쏟고 있다. 진주시에서는 21일 오후 2시 시청 시민홀에서 400여명의 노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진주시의 노인일자리사업은 거리환경개선사업 외 14개 사업에 27억500만원의 사업비로 1786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진주시의 노인일자리사업은 거리환경개선사업, 스쿨존 교통지원, 초등학교 급식도우미사업, 실버폴리스 등 공익형과 문화유산 해설사, 노인학대예방사업, 할머니보육교사 등 교육형, 경로식당 도우미 등 복지형공동작업장, 영농사업단 등 소득 창출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자치단체의 일자리 유형도 이와 비슷하다. 이 사업은 올해 8년째를 맞았다. 이제 사업 초기의 정착단계에서 벗어나 성공을 위해 보다 실질적인 맞춤형 일자리 전략이 나와야 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행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사업이 효과적이다. 노인일자리 사업비는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의 경우 상당한 부담이 된다.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일하려는 노인이 계속 증가한다면 향후 재정투입에 의한 일자리 창출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비가 아닌 다른 예산으로라도 반드시 해야 할 필수 사업에 노인 인력을 투입해 해결하자는 것이다. 환경, 청소, 경비, 시설관리 등 노인 적합형 분야에 노인을 배치하면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노인 일자리사업은 노인세대와 취약계층이 많은 경남도내 농어촌지역에 이를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
노인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도내 일부 지역은 벌써 65세이상의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노인들이 직면한 가난, 질병, 고독 등의 문제 예방은 일자리 제공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행정당국이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