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진주출신 김성태 당선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진주출신 김성태 당선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7.12.12 19:28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투표서 과반 득표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우겠다”
▲ 김성태 의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에 진주 출신으로 친홍준표계인 3선의 김성태 의원(59·서울 강서을)이 선출됐다.


김 의원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출석 의원 108명 중 55표를 얻어 당선됐다. 35표를 획득한 친박근혜계의 홍문종 의원이 2위를 차지했으며, 중립지대를 표방했던 한선교 의원은 17표를 얻어 3위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소감을 통해 “한국당의 당면과제는 첫째도 둘째도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우는 것”이라며 “잘 싸울 줄 아는 사람, 투쟁 전문가가 저 김성태”라면서 ‘선명 투쟁야당’을 천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싸움에 격식을 둘 이유가 없다. 싸움박질도 해본 놈이 잘하는 법”이라며 “싸우면 반드시 이기는 야당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기필코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정책위의장은 김성태 의원과 러닝메이트로 나온 함진규 의원(58·재선·경기시흥갑)이 선출됐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진주 출신으로 진주초등학교와 진주중학교, 진주기계공고를 졸업한 뒤 76년 진주를 떠나 군 복무 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건설노동자로 일했다. 이후 KT에 입사한 뒤 노동운동에 나서 전국정보통신노동조합연맹 위원장, 한국노총 사무총장과 상임부위원장을 지냈으며,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들어가면서 중앙정치 무대에 입문했다. 2008년부터 서울 강서을에서 3선(18·19·20대)에 성공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진주 유치에도 막후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 의원은 18대에서는 당내 소장파 모임인 민본21에서 주로 활동하는 등 개혁파로 통했으며, 지난해말 새누리당 의원 시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장을 맡아 원활하고 매끄러운 진행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김 의원은 올해초 바른정당 창당에 동참해 바른정당 사무총장을 지내기도 했지만 지난 5월 대선 직전 한국당에 복당했다. 지난 8월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복당한 김무성 의원과는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