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 집중 '과감한 예산투자'
진주시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 집중 '과감한 예산투자'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1.07 18:27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창출과’ 신설 2021년까지 5만개 창출 목표

‘일자리창출과’ 신설 2021년까지 5만개 창출 목표

산업단지 조성 등 청년·주부 등 맞춤형 일자리 창출

▲ 2017 경남 서부권 채용박람회
진주시가 지난 2010년부터 5개년 단위로 시정의 최우선 역점과제로 추진해 온 일자리 창출이 지난해 큰 성과를 낸데 이어 제2단계 계획에 돌입한 지난해부터는 가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부터는 일자리 창출을 전담하기 위해 일자리창출과를 신설해 청년, 장애인, 노인, 주부, 은퇴자 등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기존의 중소기업과 중소상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시책 발굴 등에 과감한 예산투자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는 일자리창출 5개년 계획 제1단계 마무리 해인 지난 2016년까지는 일자리 3만 3000개를 창출했으며 2018년 1월 일자리창출과의 신설로 제2단계 5년이 끝나는 2021년까지는 새로이 5만개 창출 목표를 세우고 있다.

▲ 이창희 진주시장 (주)KMC를 찾아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제1단계 5년의 마지막 해인 지난 2016년까지는 정촌산단 및 사봉산단과 지수 일반산단 등 100만평 가까운 산업단지를 완공해 우수기업과 GS칼텍스 등 대기업을 유치 완료함으로써 3230개에 달하는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한창 가동 중에 있다.

이에 탄력을 받아 5개년 계획 2단계인 2017년부터는 약30만평의 뿌리산단과 50만평 규모의 항공산단도 2020년 전후 가동을 목표로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뿌리산단과 항공산단, 그리고 우주항공부품센터 등의 완공에 대비해 지난 11월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보잉사 항공기 조립 공장이 소재한 워싱턴주 에버렛시를 방문해 양 도시 간의 우주항공산업, 문화, 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 및 협력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에버렛 시장이 조만간 진주를 방문해 양해각서를 체결키로 하는 등 항공기 제작에 필요한 초정밀 부품 수출을 위한 세계시장 개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큰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선제적 대응으로 인해 현재 항공국가산단과 뿌리산단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항공·뿌리산업 관련 우수기업들의 입주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 취약계층 배려를 위한 일자리 준비
이창희 시장은‘좋은 일자리 창출이 최상의 복지실현’이라고 강조해 왔다. 이런 차원에서 시는 청년 창업자, 주부, 장애인 및 노약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 배려 시책으로 망경동에 아파트형공장을 건립 중에 있다. 올 여름 맹꽁이 서식지 이동 문제로 당초 계획과는 다소 차질이 있지만 지난 8일 건립공사의 성공적인 추진과 무사고 준공을 위해 안전기원제를 시작으로 지하 1층, 지상 6층, 연건평 1만5856㎡를 국비 126억원을 포함한 총공사비 273억원을 투입해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지역 일대는 오랜 기간 폐철도 부지의 방치로 낙후지역을 면치 못하고 있었으나 5천평 가까운 아파트형공장과 망경동의 새로운 주민센터 착공으로 지역주민들은 이 일대 주변 환경이 마치 상전벽해처럼 확 바뀔 것 같은 벅찬 기대감에 차있다.

◆기업의 경영안정 자금 지원을 통한 기업 활성화
진주시는 기존 영업자들의 일시적 자금난으로 기업규모 축소나 도산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시책 역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왔다.

이를 위해 맞춤형 기업지원 시책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매년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의 융자금을 마련하고 업체당 규모에 따라 1억에서 최고 5억까지 대출을 알선하고 있으며, 그 이자 차액은 1.5~3%까지 3년간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으로 300억원의 융자금을 마련해 두고, 1인당 최고 5000만원까지 대출을 시행하고, 그 이자 차액 2.5%를 2년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안정적 운영에 독특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

▲ 진주시 지하상가 청년몰
◆청년 일자리 지원 대책 확대
진주시가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으로 3억 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중앙시장 2층에 14개의 점포를 조성한‘청춘다락’은 지난 5월에 개점해 중앙시장 상인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열정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또한 65억원의 사업비로 새 단장한 진주중앙지하도상가(에나몰)는 황금상점인 청년몰 20개, 특산품점 7개, 일반점포 87개 등 총 114개 점포로 구성해 지난 6월에 개장했다.

이에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해 공조기 교체 8억원과 엘리베이트 2대 설치예산 3억 5000만원을 투입해 올해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또 시는 청춘다락 옆 빈 점포 구간에 2차 청년몰 조성사업비 15억원을 확보해 20개의 점포를 올해 완공할 목표로 현재 설계 중에 있다.

이 사업으로 전통시장과 원도심의 상권이 현대적 쇼핑공간으로 조성되고, 현재 추진 중인 진주성대첩기념광장과 연계해 쇼핑 동선이 구축되면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 이 일대에 365일 청년들이 운집해 북적일 수 있도록 케이팝 공연의 상설화를 비롯해 생맥주와 통닭 등 청년 기호식품 거리조성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지속적 확대
진주시는 급속한 사회 고령화로 퇴직 후에도 근로가능 기간이 증가하고 일자리를 찾는 노인층의 희망이 강해짐에 따라, 취업을 통한 생계안정과 보람 있는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에도 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진주시는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소득보장과 함께 삶의 의욕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참여시책인 공공시설물 관리지원 등 24개 분야에 65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정기간 소득보장은 물론, 자립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올해는 11억원의 예산으로 88명의 장애인들이 시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장애인단체,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행정도우미,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계도, 환경정비 등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해마다 그 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을 세우고 있다.

▲ 진주시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협의회 회의
◆생계형 일자리 창출
이 외에도 시는 공공근로사업과 저소득층 생계안정 위해 시행하는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기타 가로수 조성관리, 공원둔치 녹지관리 등 45개 분야에 3000여개의 직접 일자리를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또 일자리 지원센터 활성화와 경력단절 여성 취업 확대를 위한 ‘진주시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운영을 통해, 구인·구직 알선 등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2017년 경남 서부권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구직자에겐 폭넓고 손쉬운 취업기회 제공과 기업체에겐 지역의 우수인력 또는 맞춤형 인력 확보기회를 갖도록 함으로써, 실직자 등 어려운 시민에겐 재기의 희망을 제공하고 청년 구직자에겐 신규채용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해마다 일자리 연결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