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주남저수지 철새-주민 공존해법 없나
창원 주남저수지 철새-주민 공존해법 없나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01.10 18:27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철새와 환경단체가 주민 생존권을 가로 막아”

환경단체 “철새보호 위해 개발 건축행위 제한 꼭 필요”

 
▲ 창원 주남저수지
창원시 주남저수지 일대 대방리, 죽동리, 무점리, 화양리, 다호리, 봉강리, 신남리, 가술리, 월잠리 일원에 거주하는 일부 주민들이 환경단체의 반대로 20여년간 재산권 행사도 못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생존권을 무시한채 철새만을 위해 건축제한을 비롯한 모든 개발행위에 반대하는 환경단체를 비판하며 전면전을 선언하고 나선가운데 환경단체는 철새보호를 위해 개발 및 건축행위 제한은 꼭 필요하다며 언론에 적극대응하고 있다.

주남저수지는 1920~30년대 일제 강점기 때 대산농경지와 동읍농경지의 농업용수 공급과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지역주민을 동원해 4~5m 높이의 제방을 9km에 걸쳐 쌓아 만들어진 인공저수지로 평균수심 수심 1.5m, 만수위 4.32m, 저수량은 642만3000㎥로 주남저수지(378ha), 산남저수지(78ha), 동판저수지(389ha) 세곳이 서로 연결된 인공저수지로 만들어 졌다.

이 일대는 농경지와 과수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50%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논과 밭이 약 45.3%를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농림지역 중 87% 정도가 ‘농업진흥구역’이고 약13%가 ‘농업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유수지를 농업유수공급원으로 이용하고 있는 실태다.

주남저수지에는 겨울철에 100여종 이상의 다양한 새들과 하루 평균 1만~2만 개체가 관찰되는 곳으로서 겨울철 수금류의 주요 월동지역 및 여름철새 백로와 조류들의 휴식, 채식장소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국제자연보존연맹의 적색자료목록에 올라 있는 가창오리가 해마다 약 1만~2만 개체와 재두루미 300~500마리가 도래하는 곳으로 람사르 협약의 기준치를 상회하는 많은 철새가 월동하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철새도래지로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 있는 곳이다.

또한 주남저수지 일원 반경 3km 내에는 인구 3만 명의 주민들이 대단지 아파트와 자연부락촌을 이루고 살아가고 있으며, 일대에는 한산패총, 주남환경스쿨, 주남돌다리, 주남새드리꽃길, 도봉서원, 창원단감테마공원, 창원향토사료전시관, 주남저수지생태문화체험관, 주남저수지생태학습관, 람사르문화관, 다호리고분군, 엄나무군락지 등의 관광·유적지가 있고, 음식점 ‘옛날옛터’를 비롯해 약 20여곳이 영업하고 있는 곳이다.

마창진환경연합은 “겨울철을 맞아 주남저수지에 재두루미가 찾아왔지만 잠잘 곳이 부족해 밤마다 이곳저곳을 헤매고 있다. 주남저수지 수위를 낮추어 재두루미 서식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창원시는 “저수지 수위를 낮추면 봄철 농업용수 부족으로 농업은 물론, 어로작업을 위한 기본 수심도 확보할 수 없고, 어족자원 방류로 인한 보상까지 해주어야 한다”며 “재두루미 쉼터는 기존 갈대섬 주변 퇴적 토사를 이용해 친환경 섬을 만들어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20여년 동안 환경단체들이 주민들의 생존권인 주택신축을 비롯한 개발행위 자체를 못하게 막고 있고, 최근에는 AI로 인한 전염병 공포와 확산으로 매출감소와 이동제한 등의 온갖 피해를 보고 있다”며 “필수보호구역은 주민들이 양보할테니 주남저수지와 직선거리로 150m 이상 떨어진 지역에는 최소한 주민들이 거주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2층 이상의 주택 신축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최근 2~3년 동안에 근 90여건에 달하는 언론 보도와 상부 기관인 환경부, 문화재청, 농어촌공사, 경상남도, 창원시에 공문을 발송해 주남저수지 주변보호를 요구하고 있다.

동읍에 거주하는 김모씨(58)는 “주남저수지 주변에 신축 건물이 들어서면 각종 언론매체에 보도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이가 동읍 발전을 위해서 나서고 계획을 하겠느냐”며 “환경단체는 주남저수지와 인접한 비닐하우스와 과수원을 본래의 농경지로 환원할 필요가 있다. 비닐하우스 시설이나 과수원등으로 변경하는 행위는 제한해야 된다고 주장하며 개인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고, 창원시는 환경단체 눈치를 보며 개발행위 자체를 불허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김씨는 “그동안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재산권과 생존권을 송두리채 빼앗아간 채 인근 북면지역은 개발되고 있는데 동읍·대산면은 계속 낙후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며 생존권을 되찾기 위한 대대적인 집회는 물론 환경단체 동읍 진출을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동읍·대산면 주민들은 더 이상 환경단체의 눈치를 보지 않겠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주남저수지는 ‘주남저수지종합관리계획’에 의해 주민들이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동읍·대산주민들은 “철새가 먼저냐? 주민이 우선이냐? 왜 책정된 200억원의 시 예산도 집행을 하지 않느냐”며 창원시 행정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어 창원시 역시 골머리를 앓고 있어 ‘주민과 철새의 공존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