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심한 경남 공기업 채용비리
사설-한심한 경남 공기업 채용비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1.31 18:3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은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는 ‘신의 직장’으로 불린다. 따라서 취업을 원하는 대부분의 청년들이 공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지만 선택을 받는 청년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경남을 물론이고 전국 공공기관의 상당수에서 채용비리가 공공연하게 이뤄졌다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백화점 수준'이라는 것 외엔 달리 표현할 길이 없다. 미리 내정된 수험생을 합격시키기 위해 합격 배수를 늘리거나 고위 인사의 지시로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채용 절차가 무시된 일이 다반사였다. 면접 위원이 아닌 고위 인사가 면접장에 나타나 특정인에게 유리한 질문을 던져 높은 점수를 준 어처구니없는 일도 적발됐다고 한다. 공공기관에서 벌어진 일이라곤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들이 벌어진 것이다.
행안부가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824개 지방공공기관의 최근 5년 채용업무를 조사한 결과 489개 기관 1488건의 채용비리가 적발돼 26건을 수사 의뢰하고 90건을 징계·문책기로 했다. 경남에서도 경남도람사드환경재단은 한 간부가 면접에 참여해 특정인에게만 면접점수 100점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테크노파크는 인사위원 9명 중 내부위원 4명이 면접에 참여해 특혜채용 의혹을 받았다. 창원시시설관리공단은 조건에 맞지 않는 지원자를 최종 합격 시켰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취업은 여전히 어려운 실정이다. 이처럼 청년들이 일자리를 애타게 찾는 와중에 공기업은 채용비리를 저지르고 있으니 청년들의 배신감이 더욱 크고 자괴감이 들 수밖에 없다. 채용비리를 뿌리뽑지 않고서는 정의롭고 평등한 나라를 만들수 가 없다는 점을 정부는 명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