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대진단 경남도가 앞장선다
국가안전대진단 경남도가 앞장선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2.07 18:42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대상 7개분야 1만7000개소 안전 점검

경남도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대형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도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에 나섰다.


도는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을 올해에는 지난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도내 시설물 및 건축물 등 안전관리대상 7개 분야(건축시설, 생활·여가, 환경 및 에너지, 교통 및 교통시설, 산업 및 공사장, 보건복지·식품, 기타) 1만7000여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2014년에 경주 마우나 리조트와 같은 해 발생한 세월호 사고와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부, 도·시군 및 전 도민이 참여해 건축물과 시설물 같은 하드웨어에서 법·제도·관행 등 소프트웨어까지 사회 전 분야의 안전위험 요소를 발굴·해소시키자는 취지로 2015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 경남도에서 실시한 국가안전대진단은 시설물, 건축물 등 7개분야 2만6404개 시설에 대해 연인원 4만1000여명이 참여해 대상시설에 대한 민관합동과 자체 점검을 실시한 결과 1445건을 조치(현지시정 530, 보수보강 859, 정밀진단 56)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올해 대진단은 위험요소에 대한 대처가 비교적 잘 돼 있는 공공시설의 비중을 줄이고 중소형병원, 노인요양시설, 아동시설 등 민간시설물 위주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안전점검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는 국가안전대진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비와 시군비 2억7000만원을 확보해 조금이라도 실질적인 안전진단이 되도록 했고 시설물 점검대상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공공시설에 비해 안전관리가 취약한 민간시설 중 중소병원, 복합건축물과 사고 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전통시장, 대형공사장, 화재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예방중심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시기별, 계절별 점검이 필요한 수상레저시설, 스키장, 사회복지시설 등은 점검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점검의 실효성을 높혀 나갈 방침이다.

그 동안 중소형병원과 요양원 등 피난약자들이 다수가 있는 시설에 대해 행정이나 운영실태 점검에만 치중해 안전이 소외가 됐던 부분을 안전관리자문단, 국민안전현장관찰단을 통해 안전점검을 지원할 계획이며 민간전문가와 도민안전제일위원회를 통해서 제도개선이나 안전의식 혁식을 위한 정책제도 발굴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도민참여형으로 누구든지 안전신문고 웹(www.safepeople. go.kr)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신고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10번의 안전점검 보다는 한번의 제대로 된 안전교육이 중요하다고 판단, 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도, 소방, 교육청 그리고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재난안전교육 TF팀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민간전문가를 초빙해 재난정책관책임하에 도의 재난안전정책에 대해 진두지휘할 계획이다.

윤성혜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천장(千丈)이나 제방도 땅강아지나 개미구멍 때문에 무너지고 백척(百尺)이나 되는 집도 굴뚝 틈새의 불씨로 잿더미가 된다”며 “재난은 반드시 사소한 원인으로 일어나므로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진단해 위험요인을 발굴해 보수 보강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