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회생·성동조선 법정관리…엇갈린 운명
STX조선 회생·성동조선 법정관리…엇갈린 운명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3.08 18:3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조선 인력 감축 등 고강도 자구노력 조건부

성동조선 구조조정 여파 통영지역 긴급자금지원
--------------------
대량실업·소비위축 등 지역 경제 타격도 불가피
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고용위기지역 지정 추진


성동조선과 STX조선의 구조조정 방안이 희비가 엇갈렸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된 반면 STX조선은 고강도 자구노력을 조건으로 회생시키기로 결정됐다.

양 조선사의 청산과 존속 등 구조조정 결정에 따라 조선소와 협력업체가 위치한 통영을 비롯한 경남지역 경제의 타격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채권단의 전문 컨설팅 회사의 분석과 이해 관계자의 의견 수렴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성동조선은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와 STX조선은 자력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대해 1개월 내에 노사 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STX조선에 대해 노사의 확약이 한달 내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는 원칙대로 법정관리에 들어가겠다는 조건과 함께 인력 40% 이상의 감축과 고부가가치 위주로 사업을 재편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같이 정부의 구조조정 결정에 따라 STX조선은 창원과 부산에, 성동조선은 통영에 조선소가 위치하고 있어 지역경제에도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STX조선은 현재 1400명가량의 직원 중 40%인 500여명이 회사를 떠나야 할 것으로 예상되며 STX조선과 성동조선 두 회사 모두 파산할 경우를 예상하면 약 26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할 경우 지역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소비심리는 경직되는 등 양사의 구조조정에 따른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성동조선은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 진출 등 여러 대안도 검토됐지만 장기간 순손실이 지속되고, 대규모 유동성 부족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결국 법정관리로 결정됐다.

성동조선의 본사 직원수는 약 1240명으로 사무관리직이 약 400명, 생산직이 약 800명이다. 이 중 1000여명이 휴직에 들어간 상태다.

정부는 성동조선의 구조조정 여파로 영향을 받을 통영지역에 대한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긴급자금 투입 계획을 마련했다.

조선업 구조조정과 가동중단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남지역을 지원하는 기본원칙을 △노동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대체·보완사업 제시 △실속 있고 실질 있는 지원 등 세 가지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긴급 유동성 지원, 업체 부담 완화, 직접 당사자 실질 지원 등 1단계 대책을 펴고 그 후 이른 시간 내에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보완산업 육성, 재취업 지원 등 2단계 규칙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특별 보증 프로그램(총 1300억원 예상)과 특별경영안정자금(500억원)을 새롭게 시행하고, 대출연장과 원금상환을 유예하기로 했다.

아울러 세금·사회보험료 체납 유예, 전기료 경감, 관세 납기연장·분할납부 등으로 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방침이다.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를 위해서는 직업훈련 과정을 확대하고 재취업 서비스와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는 8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조선사의 처리방안과 관련한 정부 발표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대량실직을 대비하기 위해 성동·STX조선해양이 위치한 창원과 통영지역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에 대한 지정기준을 검토한 뒤 지정기준 완화 등을 중앙정부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