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선거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금품선거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3.1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을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태호 의원이 금품을 제공했다는 폭로가 나와 파장이 일고 있다. 장유에 사는 50대 주부는 19일 김해시청 기자실에서 지난해 10월 장유신도시 한 노래방에서 10명이 모임을 갖는데 김태호 의원이 나타나 노래 2곡을 부른 뒤 노래비 명목으로 탁자위에 50만원을 두고 갔다고 설명했다. 이 주부는 이날 남편과 함께 기자실을 찾아 당시 상황을 비교적 상세히 설명해 일단은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이 주부의 주장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이후 다른 음식점으로 옮겨 음식값 등으로 이 돈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 주부는 또 당시 상황을 녹음한 구체적인 자료를 검찰에 추가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호 의원측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사실관계를 입증하는데 어려울 것이 없을 것 같다. 선관위도 현재 제보를 받아 조사를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사건의 진실여부는 곧 밝혀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의령·함안·합천 선거구의 새누리당의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에서 돈봉투 살포 의혹이 불거져 잡음이 일고 있다. 조현룡 후보가 현역인 조진래 의원을 이기는 이변을 연출했지만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의혹을 제기한 조진래 후보측은 모씨가 경선 상대 후보자인 조현룡 후보에 대한 지지 부탁과 함께 현금 3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며 모씨를 경찰에 고발하고, 당공천위에 재심사를 청구했다.

조현룡 후보 측은 즉각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자신들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선관위가 구체적인 정당 명칭과 경선후보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구체적인 혐의를 적시하여 경찰에 고발한 것으로 보아 금품살포 의혹은 근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한 진실은 기필코 밝혀져야 한다. 그리하여 이 사건이 오는 4월 11일 실시되는 19대 총선전에 경종이 되게 해야 한다. 

이처럼 이번 총선은 전초전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혼탁 양상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참으로 우려스럽다. 대검찰청의 이틀전 발표에 따르면 4·11 총선을 앞두고 495명의 선거사범이 입건되고 19명이 구속됐다. 이는 18대 총선에 비해 선거사범이 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 중에서도 유형별로 볼 때 금품선거사범이 절반에 가까운 200명으로 가장 많았다. 금품선거야 말로 가장 후진적인 선거풍토 중 하나로 부끄러운 일이다.

도내 두 선거구의 사례에서 보듯이 이번 선거 전초전이 인적쇄신 바람을 타고 지난 선거에 비해 경쟁 구도가 훨씬 과열된 것이 금품살포의 유혹을 불러왔을 것이다. 후보자 윤곽이 결정되면 금품선거는 더 활개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철저한 감시가 요구된다. 선관위와 검찰, 경찰은 단속역량을 총 가동하고,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엄정하고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그래야 모두가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동시에 유권자들의 바람직한 역할이 있어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불법 선거운동을 해봤자 유권자에게 전혀 먹혀들지 않는다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잡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신고정신을 고양해야 한다. 잘못에 너무 관대한 우리네 정서탓에 탈·불법이 만연하는 면도 있다는 점을 상가하자. 선거범죄를 신고하거나 제보하는 사람의 신분은 법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므로 망설일 이유가 없다. 

올해는 4월 11일 국회의원 선거와 12월 19일 대통령 선거가 한 해에 함께 실시되는 해다. 따라서 국가장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해다. 우리 유권자들의 역할이 막중하다 아니할 수 없다. 양대 선거에 우리의 희망을 담아야 한다. 이런 중차대한 선거가 탈·불법으로 얼룩지는 것을 간과해서야 되겠는가. 우리 유권자들이 다음과 같은 원칙 하나라도 세워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금품을 살포하는 후보는 선택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