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참진드기 SFTS 감염주의 당부
진주시 참진드기 SFTS 감염주의 당부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6.04 20:37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행조짐 4~11월 참진드기 주의

진주시는 전년대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 증가함에 따라 SFTS에 대한 감염주의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우리나라에서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경우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38℃ 이상의 고열, 구토, 설사,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SFTS는 지난해 5월말 기준 전국에서 5명(1명 사망)이 발생했고 올해에는 현재 18명(7명 사망)으로 전년대비 증가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해 진주에서는 3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사망자는 없다.

SFTS환자 중 대부분은 60세 이상의 고 연령으로, 성별은 여자 14명(77.8%), 남자 4명(22.2%)으로 여자가 많으며 주로 낮은 자세로 농작업, 임산물 채취 등이 이유이다.

SFTS는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으므로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야외활동 시에는 ▲풀밭 위에 앉거나 눕지 않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기 ▲긴팔·긴옷 착용 ▲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 ▲야외활동 후 옷은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풀밭에서 사용한 돗자리는 반드시 세척 후 햇빛에 말리기 ▲샤워(목욕) 하기 ▲몸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며, 몸에 붙은 진드기는 무리해서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다.

시 관계자는 “야외에서 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조기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관내 등산로 등에서 기피제 배부 및 예방수칙 홍보 캠페인 예정 등 진드기매개감염병의 예방교육·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보건소 감염병관리팀(055-749-5714·010-3238-5157)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